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Autohotkey를 사용한 MATLAB 단축키

by __observer__ 2013. 11. 18.
반응형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이 MATLAB을 사용하는 분들일 텐데요.

 

MATLAB 은 굉장히 좋은 툴이지만 편리한 툴도 더 편리하게 사용하고 싶은 게 사람의 욕심이죠~

 

오늘은 Autohotkey를 사용한 MATLAB 단축키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제가 사용해 본 결과 아래 프로그램을 통한 단축키는 MATLAB Editor 가 Undock 돼 있는 경우에만 유용하더군요.

 

소개할 프로그램은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요.

http://www.mathworks.com/matlabcentral/fileexchange/5452-meditor-ctrl+tab-support

 

아래 그림과 같이 버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고 MEditor72_CtrlTab.exe 파일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실행 하시면 윈도우 하단에 다음과 같이 메뉴가 나타납니다.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기본적인 단축키 들에 대해 나타나는데요. MATLAB Editor 에 여러 파일이 열려 있을 때, Ctrl+Tab 을 누르면 다음 파일로 가고, Ctrl+Shift+Tab 를 누르면 이전 파일로 넘어가는 형태입니다.

 

MATLAB 에서 기본적으로는 Editor 의 파일간의 전환은 Ctrl+ Page Up, Ctrl+ Page Down 으로 전환하게 되는데 이게 분편하신 분들만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군요.

  

Editor 가 MATLAB desktop 에 dock 돼 있는 경우에는 Ctrl+Tab 을 누르면 MATLAB desktop 의 각 구성 패널간에 전환이 일어나더군요.


 

그래서 저는 MATLAB Editor 가 Undock 돼 있는 경우만 Ctrl+Tab, Ctrl + Shift + Tab 단축키를 사용합니다.

 

다음으로 Ctrl + Caps Lock 단축키인데요. Ctrl+Caps Lock 를 누를 때 마다 Command Windows 와 Editor 간의 전환이 이루어 집니다.

 

MATLAB 에서는 기본적으로 Ctrl + 0 을 누르면 Command Windows 로 이동하고, Ctrl + Shift + 0 를 누르면 Editor 로 이동하는데 한 손으로 단축키를 누르고 싶다 하시는 분들한테는 유용할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