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구글 트랜드로 알아본 MATLAB의 관심도

by __observer__ 2014. 5. 4.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도 소개한 바와 같이 tiobe 에서는 각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인기도를 알 수 있습니다.

 

MATLAB 의 인기도는 꾸준히 상승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2014년 4월 기준으로 18 위에 있더군요. 2013년에 24위 였는데 꾸준히 순위가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이런 인기도 상승의 이유로는 중국의 대학에서 MATLAB 을 교육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http://www.tiobe.com/index.php/content/paperinfo/tpci/index.html

 

 

아래 포스팅에서도 소개드렸지만 MATLAB 은 매우 고가의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이런 가격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사용자가 늘어난다는 게 참 신기하더군요. 좋은 프로그램임에는 확실 합니다만….


2013/11/07 - [programming language/MATLAB] - MATLAB 구매 가격에 대해 질문하는 분들을 위해…

  

결국에는 크랙 사용자가 늘어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구글 트랜드에서 MATLAB 을 검색 해 봤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중국, 이란 쿠바 등과 같은 비 선진국에서 주로 관심도가 높더군요. Mathworks 의 본사가 있는 미국에서의 관심도는 중국을 100 이라고 봤을 때 47 정도의 관심도만 있더군요. 주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에 대한 개념이 없는 나라들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는거죠.

 

그런데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그래프를 보면 약간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주기성을 띈다는 건데요~ 여름 방학인 7~8월과 겨울 방학인 1~2월에 그 관심도가 확연히 줄어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의 학기제가 어떻게 되는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MATLAB 에 대해 검색을 하는 사람들은 주로 학생일 걸로 판단되네요. 학생이면 대부분 크랙을 사용할 거구요.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에서는 MATLAB 을 가르치는 학교가 많습니다. 학교에서 MATLAB 과목이 편성 된다는 것은 Mathworks 의 마케팅 전략에 따른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대학 다닐 때 수업을 들었었구요. MATLAB 수업에서 과제를 내주면 당연히 MATLAB 이 있어야 과제를 할 테니 대 부분의 경우 크랙을 구해서 사용하게 되겠죠~ 학교 전산실에는 대부분 MATLAB이 다 설치가 되어 있는데, 그 비싼 매트랩을 학교에서 제값주고 다 사진 않았을 테고 결국에는 mathworks 에서 학교 전산실에 싼값으로 설치할 수 있게 해 주거나 또는 기부를 해 주지 않았을까 생각되네요.

 

돈 없는 학생들 상대로는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 잘 안 하지만~ 대학원 연구실이나 회사 등에서는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을 하고~ 대부분의 MATLAB 크랙에는 풀 패키지가 깔려 있을 테니 풀 패키지의 가격으로 소송이 걸리게 되는거죠.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하다가 걸렸으니 울며 겨자먹기로 라도 사게 되는거구요.


2013/12/25 - [programming language/MATLAB] - MATLAB 소프트웨어 단속 하나 보네요~

 

성숙한 나라 성숙한 학교가 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 방법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에 대해서도 교육을 해야 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