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Octave

GNU Octave 를 이용해 보자

by __observer__ 2011. 4. 17.
반응형

MATLAB 을 대체 할 만한 공학 프로그램으로 이전에 scilab 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2011/03/11 - [MATLAB] - SCILAB


오늘은 또 다른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서 MATLAB 과 문법이 굉장히 유사한 GNU Octave 에 대해 소개 합니다.

 

일단 다음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http://www.gnu.org/software/octave/download.html

 

위 주소에 가 보시면 GNU 프로그램이니 만큼 source code 뿐만이 아니라 Binary 파일을 제공해 주는군요.

 

Linux , Mac OS X, Windows , Sun Solaris …. 와 같이 널리 사용되는 운영 체제에 대해서는 binary 파일을 제공해 주니깐 자신의 운영 체제에 맞게 다운로드 후

 

설치 하시면 되겠습니다. 


설치 후 실행을 해 보니 다음과 같은 창이 뜨네요. 

 

문법이야 MATLAB 이랑 너무 비슷해서 MATLAB 을 사용할 줄 아신다면 그냥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를 하게 되면 pdf 및 html 로 약 700 page 에 달하는 document 가 제공되는데요.

 

document도 굉장히 잘~ 정리가 돼서 보기 좋군요. 




간단하게 sine 그래프 하나 그려 볼까요.

 

 

특이 한 점은 plot() 에 세미 콜론을 안 붙이니깐 위 코드에서 보는 바와 같이 warning 이 뜨는군요.

 

그래프는 아래 그림처럼 나오네요. 

 

MATLAB 그래프에 비해 좀 투박한 느낌이 들긴 하지만, 공짜인데 이 정도면 훌륭하다고 생각되네요.

 

document 를 쭉~ 훑어 보니…. 이거 완전 공짜 MATLAB 이잖아~~ 하는 생각이 드네요.

 

너무 좋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