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MATLAB 공부 자료

by __observer__ 2018. 7. 18.
반응형

많은 공학도 분들이 MATLAB 의 사용법에 대해서 공부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MATLAB 은 아시는 바와 같이 매우 비싼 툴이고 업데이트를 위한 라이센스 유지비용 역시도 1년에 20~30 % 정도를 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학교에서 MATLAB 수업 과목의 조교를 했었고~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MATLAB 사용 방법을 소개하기 위해서 본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회사에서 MATLAB 을 사용한 업무를 하지만,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MATLAB 을 사용한 알고리즘 개발까지는 사실 MATLAB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 블로그에서 소개했었던 Python, Scilab, Octave 를 비롯해서 매틀랩을 대신하여 알고리즘을 개발해 볼 수 있는 오픈소스 또는 프리웨어 소프트웨어들은 정말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매틀랩을 쓸 수 밖에 없는 경우는 무엇이냐라고 한다면 제가 경험한 바로는 C, RTL 등의 코드 생성 분야와 Simulink 나 Stateflow 를 사용한 MBD(Model Based Design) 분야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는 Python, Octave 를 비롯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을 주로 사용하다가 회사에 와서 MATLAB 을 사용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MATLAB 만 잘하는 것 보다는 Python 과 같은 언어를 먼저 잘하는게 범용성과 실용주의적인 관점에서 더 낫다고도 생각합니다.

저는 요즘 아래 주소의 인프런(inflearn) 이라는 사이트에서 딥러닝 관련된 강좌를 보고 있는데 최근에 들어가보니 MATLAB 강좌도 있더군요.

https://www.inflearn.com

‘MATLAB으로 시작하는 프로그래밍’ 이라는 강좌이고 MATLAB 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강좌인것 같습니다. 비용도 무료이므로 부담없이 수강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www.inflearn.com/course/matlab-%EC%8B%9C%EC%9E%91-programming/

다음으로 아래 주소의 tutorialspoint 사이트에서도 MATLAB 관련 Tutorial 들이 있더군요.

https://www.tutorialspoint.com/matlab/index.htm

영어 자료이긴 하지만 예제들도 굉장히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MATLAB 공부하는데 굉장히 좋은 자료로 보입니다. 공부하시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