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를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투자를 해 준다는 상품들에 굉장히 관심이 많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를 했었던 불리오에 투자를 하고 있고 요즘 TV에서 광고를 하고 있는 AIM 도 경험 삼아서 해보고 있습니다.
https://iamaman.tistory.com/2071
제가 개인적으로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일단 개인적으로 투자에 대한 호기심이 굉장히 커서 일단 새로운 것들은 한 번씩 과감하게 해 보는 편입니다. 두번째로는 아직까지도 포트폴리오에 대한 저 나름의 가치 판단 기준이 없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상황에서 해당 상품들의 투자 알고리즘들이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하는지를 엿보다 보면 조금 더 거시적인 경제적인 흐름에 대한 힌트를 얻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지난달까지의 불리오 포트폴리오에는 부동산 관련 상품인 리츠상품이 포함 되어 있었는데~ 12월 16일 부동산 대책이 발표 되어서 그런지 2020년 1월 포트폴리오에는 리츠 관련상품이 포트폴리오에서 배제가 되는 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불리오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다면 손해보고 있더라도 그냥 주구장창 리츠 펀드를 유지하고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마치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연금 저축 보험을 들어놓고 그냥 잘 몰라서 또는 귀찮아서 연금저축 펀드로 이전 신청을 안 하는 것처럼요.
개인적으로 MTS 나 HTS에서 개별 주식들을 검색하고 하는 것들은 이제는 어느 정도 하는 거 같은데~ 포트폴리오에 대한 구성과 리밸런싱 등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말 미천한 수준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포트폴리오 구성 능력에 대한 갈증이 있던 중 알게 된 책이 오늘 제목에서도 소개한 “R을 이용한 퀀트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입니다.
저는 소프트웨어 개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코딩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알고 있고 C, Python, MATLAB, Autohotkey 등을 주로 사용하면서 R 이라는 컴퓨터 언어에 대해서도 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 R 을 공부하기 위해서 굉장히 예전에 “R라뷰” 라는 언어 유희적인 이름을 가진 책도 하나 사 놨었는데~ R 이 딱히 제 현업에서 쓰지 않다보니 그냥 책장에만 던져 놓았었습니다.
이번에 “R을 이용한 퀀트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책도 샀고 하니 R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천천히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요즘에는 무언가를 공부하고 싶으면 먼저 유튜브를 찾아 보곤 하는데 R 프로그램 언어와 관련된 굉장히 좋은 채널이 있더군요.
datasciencelim 라는 채널이고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Y0N_BQjQfocV5xMxyudv2A
유튜브 뿐만이 아니라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를 했던 인프런이라는 사이트에서도 해당 내용을 찾을 수가 있었습니다. 역시 참 공부하기 좋은 세상이네요.
https://iamaman.tistory.com/2055
그럼 이제부터 시간 날 때마다 천천히 “R을 이용한 퀀트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를 읽어보고 저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봐야겠네요. 그럼 다들 즐거운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programming language > R' 카테고리의 다른 글
R programming 을 위한 환경설정 (0) | 2015.03.29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