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SCILAB

SCILAB 간단 사용법

by __observer__ 2012. 1. 12.
반응형

상용인 MATLAB 을 대체할 만한open source freeware 를 찾던 중 가장 맘에 드는 프로그램이 scilab 이라고 판단된다.

 

scilab 은 MATLAB 과 마찬가지로 매트릭스 연산을 기본으로 하며 문법도 굉장히 유사하다.

 

scilab 의 실행은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윈도우에서 실행 시)

 

  • WScilex.exe 를 통해 실행 할 경우에는 일반적인 graphics, interactive 콘솔이 열리게 된다. (아래 그림 참조)

 

 

  • Scilex.exe 를 통해 실행 시키면 non-graphics 콘솔을 통해 실행하게 되며 윈도우 터미널에서 바로 열리게 된다. (아래 그림 참조)

 

 

MATLAB 과 마찬가지로 배치파일을 통해 스크립트를 실행 할 수도 있으며 –f 옵션을 줘서 다음 그림 예처럼 실행 할 수 있다.

 

 

위 그림에서 실행 시킨 D:\test_file.sce 파일의 내용은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곱하기를 하는 스크립트이다.

 

 

위 스크립트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파일의 마지막에는 scilab을 종료 할 수 있도록 quit() 명령을 써 주곤 한다.

 

윈도우 cmd 를 통해 실행되게 하기 위해서 Scilex.exe가 들어 있는 폴더를 환경변수의 path 에 추가한 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스크립트 파일은 .sce.sci라는 확장자로 저장한다.

 

.sce 에는 실행 가능한 스크립트나 함수 등을 저장하고 함수만 따로 저장하거나 라이브러리를 만들 때는 .sci 로 저장 한다.

 

 

Consol 에서 editor 나 Command history 창 등을 docking 할 때는 editor 등의 파란색 표시 부분을 클릭 후 드래그 하여 SCILAB consol 프로그램 위에 놓으면 된다.

 

 

 

un-dock 을 할 때는 아래 그림의 화살표 친 부분을 클릭하면 된다.

 

 

 

MATLAB 을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SCILAB 은 금방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여기서는 MATLAB 과 다른 몇몇 키워드 및 특징에 대해 소개 한다.

 

내용

MATLAB

SCILAB

pi

pi

%pi

복소수i

i

%i

자연수

exp(1)

%e

주석처리

%

// , 여러 줄 주석처리는 /* ~ */

벡터 또는 매트릭스의 마지막 인덱스

end

$

매트릭스 크기 변경 함수

reshape()

resize_matrix()

 

 

향후에 Simulink 와 비슷한 Xcos 에 대해서도 공부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