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MATLAB recursive 파일 검색

by __observer__ 2012. 12. 8.
반응형

아래 포스팅에서 MATLAB 에서 recursive 하게 하위 디렉토리까지 파일 검색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적이 있는데요~

 


2011/12/21 - [MATLAB] - MATLAB dos 명령 사용하기


 

위 주소에서 사용한 방법은 dos command 의 dir 을 사용해서 처리를 했었습니다.

 

검색을 하다 보니 rdir 이라는 괜찮은 함수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아래 주소에서 rdir 함수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http://www.mathworks.co.kr/matlabcentral/fileexchange/19550-recursive-directory-listing


 

위 주소에서 아래 그림처럼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rdir() 함수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rdir 함수를 MATLAB 에서 사용할 수 있게 path 설정을 해 줍니다.

 

MATLAB command 창에 path 라고 쳐 보면~

 

MATLAB 에서 검색 가능한 path 들이 나오는데~ 그 중의 아무 폴더에 다운로드 받은 rdir.m 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D:\MATLAB_LIBRARY 라는 폴더를 하나 따로 만들어서 그 곳에 라이브러리 파일들을 보관하곤 합니다.

 

당연히 D:\MATLAB_LIBRARY 폴더는 MATLAB path 로 설정되어 있구요.

 

MATLAB 의 path 설정을 하는 방법은 File  → Set Path 메뉴에 들어가서 할 수 있습니다.

 

path 설정은 아래 포스팅에서도 그림과 함께 소개한 바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iamaman.tistory.com/703

 

command 창에서 path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 예와 같이 하면 됩니다. 빨간 글자로 표시한 부분에 추가하고자 하는 폴더명을 넣으시면 됩니다.

 

addpath('D:\MATLAB_LIBRARY')

 

path 설정을 했으면 MATLAB 에서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rdir() 함수를 사용해 보죠~

 

 

위 예는 현재 폴더 및 하위 폴더에서 m 파일을 다 찾으라는 명령어 입니다.

 

눈치 빠른 분들은 아시겠지만, * 을 두 번 하면 해당 폴더 및 하위폴더를 의미 합니다.

 

위 결과에 있는 datenum 나 bytes 같은 field 를 이용하여 TEST 조건을 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및 하위 폴더의 100 바이트 이상의 m 파일만 찾는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써보니 상당히 편하고 좋은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