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일반

MS Windows 명령 창 팁들

by __observer__ 2013. 4. 15.
반응형

윈도우에는 Powershell 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cmd.exe 를 이용한 콘솔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오늘은 아래 주소에서 소개됐던 command line 팁들에 대해 소개 할까 합니다.

 

http://www.computerhope.com/tips/msdos.htm

 

위 주소의 글들을 보다 보니, 일부는 제가 알던 것이었지만, 일부의 경우에는 전혀 몰랐던 팁들도 있더군요.

 

어쨌든 저와 같이 모르실 수도 있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팁에 대해 설명 드리려 합니다.

 

1. 특정 파일을 드래그 해서 콘솔 창에 놓으면 아래 그림처럼 그 파일의 전체경로가 command 창에 표시 됩니다.


 

2.위 아래 화살표를 누르면 이전에 사용한 명령어들을 사용할 수 있으며~ F7 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사용했던 명령어들의 목록이 나오고 역시 위 아래 화살표를 이용해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3. 아래 그림 처럼 start . 이라는 명령어를 치면~ 현재 작업 디렉터리가 탐색기에서 열립니다.


 

4. 명령창에서 아래 예처럼 start 웹페이지주소 를 치면~ 웹페이가 열린다.


 

5. command 창의 출력을 파일이 아닌 클립보드에 넣어서 복사/붙여넣기를 하고 싶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명령어의 뒤에 | clip 을 써 줍니다.


 

6. 탐색기에서 shift + 오른쪽 클릭을 하면 아래 그림처럼 여기서 명령 창 열기가 표시되며~ 이를 누르면 command 창이 열립니다.



 

7. 명령어의 일부를 치다가 tab 을 누르면~ 예상되는 명령어가 입력된다. 예를 들면 C:\>cd pro 상태에서 tab 을 누르면 C:\>cd "Program Files" 가 입력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