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MATLAB 시작 폴더 변경 및 startup.m 파일 설정

by __observer__ 2013. 9. 30.
반응형

MATLAB 을 사용시~ 저는 제 컴퓨터의 home 폴더를 주로 사용합니다.

 

리눅스라면~ /home/계정 폴더가 되겠고~ 윈도우라면~ 보통 C:\Users\계정 이 됩니다.

 

Windows 에서 MATLAB workspace 의 시작 위치는 간단하게 MATLAB 실행 링크 파일의 속성에 들어가서~ 아래 그림과 같이 원하는 시작위치를 설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이외에도 MATLAB 을 사용 하다 보면 자신 만의 초기 설정을 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MATLAB 의 command windows 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userpath 라고 타이핑 하면 startup.m 파일을 넣을 위치가 나오게 됩니다.

 

보통 다음과 같이 C:\Users\계정\Documents\MATLAB 폴더가 되는데~ 자신이 원하는 폴더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그럼 MATLAB 에서 cd 명령을 이용하여~ 해당 폴더로 workspace 를 이동합니다.

 

edit startup.m 라는 명령어를 통해 startup.m 파일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다음 그림과 같이 간단하게 초기 시작 시에 설정하고 싶은 것들을 설정합니다.

 

저는 시작 폴더와~ 남성의 MATLAB 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도록 설정했습니다.

 

이제 startup.m 파일을 저장하고~ MATLAB 을 다시 실행해 보면~ 방금 설정했던 startup.m 파일의 내용대로 메시지가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