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

외국 음악이 찾고 싶을 때 사용하는 어플!!

__observer__ 2019. 4. 6. 18:30
반응형

TV를 보다 보면 영상 화면 뿐만이 아니라 굉장히 많은 배경 음악들이 사용되곤 합니다. 그리고 이런 배경 음악 중에 평소에는 잘 듣지 못했던 괜찮은 음악을 발견할 때가 종종 있는데요. 이렇게 좋은 음악들을 발견하면 다음에 또 듣고 싶어져서 해당 음악의 제목을 알고 싶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음악이라면 네이버나 멜론 어플을 사용하면 음악 검색을 할 수 있고 대부분의 우리나라 가요들은 찾을 수가 있는 거 같습니다.

그런데 가끔씩 외국 음악 중에 네이버나 멜론에서는 찾아지지 않는 음악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저는 샤잠을 사용합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샤잠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샤잠 어플리케이션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사용방법 역시 네이버나 멜론 어플에서 음악 검색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가운데 있는 버튼을 누르면 음악을 듣고 찾아 주게 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hazam.android&hl=ko

이런 음악 검색 어플들은 당연히 음악을 찾는 알고리즘들이 내포 되어 있는데 이런 분야를 Audio fingerprint 라고 합니다. 최근에 샤잠이라는 영화도 나왔던데…. .. . 샤잠 어플은 이전부터 굉장히 유명한 Audio fingerprint 알고리즘 입니다.

Shazam 알고리즘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이나 또 그 아래에 있는 논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ehikioya.com/audio-fingerprinting-how-shazam-works/

http://www.ee.columbia.edu/~dpwe/papers/Wang03-shazam.pdf

또는 아래 github 에 shazam 알고리즘에 대한 매트랩 코드도 있는 것 같군요. 상용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코드는 아닌 것 같지만 알고리즘을 이해하는데는 굉장히 유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github.com/steven2358/Shazam-Matlab

최근에 제가 샤잠 어플로 찾은 음악은 조세핀 베이커의 Paris, Paris, Paris 라는 곡이었고 1949 년 음악이었네요.

그냥 요즘 같은 따뜻한 봄날에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노래인 것 같습니다. 함께 감상해 보시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