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카메라를 PC 캠으로 사용하기 DroidCam
최근에 코로나가 다시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최근에는 면접을 Zoom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더군요. 보통 노트북에는 PC 카메라가 있지만 저는 집에서는 보통 데스크탑을 사용하고 있고 PC 캠이 없습니다. 그래서 휴대폰 카메라를 PC에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에 대해서 검색을 해 보니 역시나 있더군요.
현재 저는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고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는 DroidCam 이라는 어플을 사용하면 스마트폰 카메라를 PC 카메라처럼 사용할 수가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DroidCam 을 찾아서 설치 하시면 되고, PC에서는 아래 DroidCam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PC 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저는 현재 윈도우 pc를 사용하고 있어서 “Windows Client” 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했습니다.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니 특이한게 “Linux Client” 도 있더군요.
스마트폰과 pc에 DroidCam 프로그램을 설치 완료했다면~ 양 기기에서 DroidCam 을 실행해 줍니다. 스마트폰을 PC에 USB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저는 동일한 공유기의 와이파이로 연결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PC 와 같은 공유기로 와이파이를 연결한 상태에서 DroidCam 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고~
PC 에서는 스마트폰에서 확인한 Device IP 과 DroidCam Port 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위 설정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비디오뿐만 아니라 오디오도 pc에서 공유가 가능하더군요. 스마트폰에서 앞/뒤 카메라 중 어떤 것을 공유할 것인지도 선택할 수가 있었습니다.
덕분에 카메라가 없는 PC에서 zoom 으로 면접 무사히 볼 수 있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