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MATLAB 소프트웨어 단속 하나 보네요~

by __observer__ 2013. 12. 25.
반응형

아래 글을 보니 MATLAB 소프트웨어 단속 하나 보네요~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park&wr_id=26152226

 

위 주소의 글에 따르면 특정 교수 연구실 하나 지목해서 압수수색영장 가지고 싹 잡아서 20 카피에 54억 불렀다고 하는데~

 

한 카피당 2.7억 정도 부른건데… 제가 아는 가격보다는 한 2천정도 덜 부른 거 같네요.

 

보통 MATLAB 을 크랙으로 사용할 때는 필요한 툴박스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 풀패키지를 깔게 되고~

 

풀 패키지 가격이 요즘 한 2.9 억 정도 되는 것 같던데~

 

뭐 일단 저는 대학에서 MATLAB 을 배우긴 했고 지금도 MATLAB 을 좋아하긴 하지만 대학에서 MATLAB 을 가르치는 것 자체는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위에 밝힌 바대로 MATLAB 은 어마어마한 비용이 들어가는 툴입니다. 정말 방대한 실용적인 툴박스들이 제공되서 편리하긴 하지만 툴 박스 하나 하나의 가격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또한 1년에 한번씩 업데이트를 위한 라이선스 유지 비용도 듭니다.

 

비싼 툴박스는 2천만원이 넘는 것도 있죠~ 가격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조바랍니다.

 

2013/11/07 - [programming language/MATLAB] - MATLAB 구매 가격에 대해 질문하는 분들을 위해…


 

암튼 대학에서 알고리즘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MATLAB 을 대체할만한 오픈 소스 프로그램들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종종 소개드리는 Scilab, Octave, Freemat 과 같은 툴들이 있고~ 파이썬을 사용하는 Spyder 같은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category/programming%20language/Octave



http://iamaman.tistory.com/category/programming%20language/SCILAB


 

2012/08/20 - [유틸] - MATLAB 과 유사한 Open Source 프로그램 FreeMat



2013/11/13 - [유틸] - 과학 분석에 사용되는 Python IDE Spyder



2013/11/26 - [컴퓨터일반] - ipython으로 unique 하게 sorting 하기



2014/09/05 - [programming language/Octave] - Windows OCTAVE 3.8 GUI 환경


대학에서는 이런 툴들에 대해 가르쳐야지 MATLAB 을 정식과목으로 채택하면 이건 뭐 학생들한테 크랙 사용하라는 소리 밖에 안 되지 않을까요?

 

대학에서는 MATLAB 만 가르쳐서 학생들이 MATLAB 만 사용할 줄 안다면 이건 매스웍스의 마케팅 전략에 놀아나는 꼴 밖에 안 되고~ 학생들을 MATLAB 의 노예로 만드는 꼴밖에 되지 않는다고 생각되네요.

 

대한민국이 참~~ 크랙 많이 사용하는데~ 운영체제인 윈도우부터 크랙을 사용하다 보니 MATLAB 크랙 사용하는 거야 너무나 당연한 걸로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가 윈도우 위주의 세상이 된 건, 생각 없는 정부의 소프트웨어 정책을 원망해야겠지만~ MATLAB 교육에 대한 결정권자들은 대학 교수들일거라고 생각되네요. 교수님들이 위에 얘기했던 MATLAB 대체 프로그램들을 적극적으로 교육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위에 털린 연구실 뿐만 아니라 정말 많은 연구실들이 지금도 크랙을 많이들 사용하고 있을 겁니다. 털면 다~~ 털리는거죠 뭐….

 

이제 우리나라도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 정책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볼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일단 운영체제부터 리눅스를 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하겠고~ 운영체제를 오픈 소스로 사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소프트웨어들도 오픈 소스 또는 프리웨어에 관심을 갖게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윈도우만 사용할 때 보다 리눅스를 사용하면서 정말 다양하고 좋은 오픈 소스 또는 프리웨어들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지금은 알고리즘을 하는데 있어서는 MATLAB 이 아니어도 딱히 불편함이 없는 상황 입니다.


 

물론 MATLAB 이 없으면 안 되는 상황에서는 MATLAB 을 사서 사용해야겠지만~~ 간단한 알고리즘 몇 개 공부하는데 MATLAB 으로 하는 건…. 파리잡는데~ 대포쏘는 것 같은 느낌이네요. Octave, Scilab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할 줄 안다면 회사에서 MATLAB 에 적응하기는 매우 쉬울 걸로 생각되네요~

 

예전에는 윈도우, 오피스, MATLAB 과 같은 프로그램에 대해 대체할만한 프로그램이 없어서 어쩔 수 없었다고 하더라도… 지금은 대체할만한 오픈 소스 또는 프리웨어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과연 지금 대학의 소프트웨어 교육들이 바람직한 것인지… 대학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해 교수님들이 적극적으로 고민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