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시스템트레이딩 시작 시 참조할만한 사이트들

by __observer__ 2018. 3. 15.
반응형

제 블로그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소프트웨어 뿐만이 아니라 주식이나 펀드 매매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경력이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시스템트레이딩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지만  4~5 년 전에는 일반인들이 시스템트레이딩을 접하기가 그렇게 쉽지 않았습니다. 시스템 트레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증권사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가 필요한데 예전에는 이런 API 들이 조금 미흡한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증권사 API들이 잘 갖추어지고 있고 제가 알고 있기로는 키움, 대신, 이베스트, 미래에셋대우 증권 등에서 API를 제공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스템트레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코딩 기술 뿐만이 아니라  수익 전략이 필요합니다. 수익 전략은 일종의 트레이딩 알고리즘이라고 보시면 될 겁니다. 소프트웨어 코딩 기술보다 수익  전략을 만들어내는 것이 훨씬 더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까지도 수익 전략이 없어서 증권사 API를 사용하여 실 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매일매일의 종목 검색이나 계좌 내역을 정리하는데  증권사 AP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투자를 할 때는 ‘서버 자동 매수 매도’ 기능을 자주 사용하고 있고  증권사 HTS 비교 결과 이베스트증권의 해당 기능이 조금 더 괜찮은 거 같아서 이베스트증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베스트증권에서 '서버 자동 매수 매도 기능'은 ‘[5220] 주식스탑로스(자동주문)’ 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증권사 API에 대해서 공부하기 위해서 제가 참조한 사이트들을 몇 가지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됐던 사이트로 WikiDocs 의 ‘파이썬으로 배우는 알고리즘 트레이딩’ 이 있습니다.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wikidocs.net/book/110


위 사이트에서는 증권사 API 사용을 위한기본적인  파이썬 언어의 문법과 프로그램 설치 방법 간단한 API 사용 예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데 매우 도움이 됐던 사이트입니다.


두 번째로 도움이 됐던 사이트로 아래 블로그 들이 있습니다. 아래 블로그에서는 초기 API 사용 시 샘플코드들을 볼 수가 있었고 리눅스에서도 API 제공이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가 있었습니다.


http://freeprog.tistory.com/344


http://systemtraders.tistory.com


마지막으로 매우 당연하지만 xingAPI 도움말입니다.


http://www.ebestsec.co.kr/apiguide/guide.jsp?cno=100


엑셀을 샘플로 한 설명이지만 이베스트증권 xingAPI 에서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xingAPI 를 설치하시면 아래 주소에서 엑셀 파일 샘플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eBEST\xingAPI\샘플


최근에는 e종목검색 기능이 추가 됐고 종목검색 전략을 API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