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볼만한 영국 드라마 Humans 강추

by __observer__ 2018. 5. 23.
반응형

요즘 많은 분들이 해외 드라마들을 즐겨 시청 할 텐데 최근에 저는 Humans 라고 하는 영국 드라마를 봤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게 사람과 같은 감정이 있는 인공지능 로봇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현재 시즌 2까지가 방송 했는데 저는 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봤네요.

현재 우리가 보고 있는 알파고나 포난자와 같은 인공지능은 약한 인공지능이라고 해서 특정 분야에 대하여 탁월한 성능을 내는 인공지능입니다.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 인공지능이라는 말이 조금 거부감이 있긴 합니다. 그냥 제가 봤을 때는 고도화된 머신러닝 또는 딥러닝 알고리즘일 뿐인데 이것에 대해서 지능이 있다고 얘기를 하는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휴먼스에 나오는 주인공들은 사람이랑 똑같이 생긴 안드로이드 로봇입니다. 휴먼스에 나오는 대부분의 로봇은 그렇지 않지만 주인공으로 나오는 로봇들은 사람과 똑같이 감정까지 가지고 있는 것이죠. 그리고 그들을 최초로 만든 인간이 숨겨놓은 코드를 온라인상에 뿌리면 감정이 없던 로봇들도 감정이 생기게 되고 그러면서 벌어지는 문제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SK 누구 스피커를 사용한 로봇 밀그램 실험을 했었는데…. 사람이랑 똑같이 생기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의인화를 하고 SK 누구 스피커가 고통 받는 것에 대해서 가슴 아파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2118

그런데 인간과 똑같이 생긴 로봇이 감정이 있고 아파하고 한다면…. 이건 정말 완전히 다른 차원의 문제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글쎄요…. 제가 죽기 전에 정말로 이러한 감정을 가진 로봇들을 보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정말 궁금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