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터키발 금융 악재로 인한 주식 시장 폭락을 보면서

by 남성 2018. 8. 13.
반응형

저는 몇 달 전에 가지고 있던 주식 종목 중 하나가 거래 정지가 됐고 최근에 해당 주식 종목과 관련된 카페에 들어가 보니 개인투자자분 중 한 명이 자살을 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일면식도 없는 분이었지만 굉장히 가슴이 아프더군요. 그분도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 투자를 하신 것일 텐데….. 그 투자가 독이 되서 자살했다는 얘기를 들으니까 저조차도 삶에 대한 회의가 들었습니다.

사실 자기 돈만 가지고 투자를 하는 경우는 장이 안좋은 경우에도 버틸만 하지만 돈을 빌려서 레버리지 투자를 하는 경우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주가 하락기를 버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삼성증권 사태를 봐서 알겠지만 우리나라 주식 시장은 개인투자자에게 그렇게 공평한 시장이 아니고 개인투자자의 경우 괜히 욕심내서 빚내서 투자하는 짓은 안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주식 시장을 보니 터키발 금융 악재로 인하여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매우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사실 저같은 일반인이 거시경제에 대해서 파악하기는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시장을 보고 있으면 어쨌든 우리나라 주식 시장은 코스피의 경우 2500을 찍은 이후로 계속해서 하향 추세에 있고 다른 투자 상품들을 봐도 우리나라 경제 상황이 그렇게 좋지 않다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도 소개 했었지만 저는 8percent 라고 하는 P2P 투자를 하고 있는데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최근에 장기 연체가 생기기 시작 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2070

8percent 에서 자동 분산 투자를 사용하고 있고 초기에는 10만원씩 투자를 했었지만 최근에는 5,000원씩 자동 분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장기 연체 상황에 있는 투자 상품은 10만원씩 투자를 했던 상품 중 하나가 장기 연체 중이더군요. 물론 지금까지 수익이 있었고 아직 부도 처리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당장에 저한테 손실이 났다고 볼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 없었던 장기 연체가 생기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경제 상황이 안 좋게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투자하고 있는 상품으로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불리오라는 인공지능 펀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불리오의 2018년도 실적은 불리오 보고서를 보니 매운맛 기준으로 -2.52% 정도더군요. 2018년도에 우리나라 주식 시장이 떨어진 정도에 비하면 그나마 방어를 잘한 거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2071

현재 불리오 레시피는 아래 화면에서 확인 할 수 있는 바와 같이 미국 주식을 제외하고는 주식형 펀드에 투자를 하지 않고 있고 채권형 3 개, 리츠 1 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지난달과 포트폴리오는 바뀌지가 않았는데 채권형 펀드가 대부분인 것을 보면 아마도 당분간은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판단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저도 최근에는 직접 투자를 조금 쉬고 있고 개인적으로 장기로 가져갈 종목들 몇 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손절/청산을 한 상태입니다. 언제 다시 우리나라 주식 시장이 좋아질지는 모르겠지만 장이 안 좋을 때는 푹 쉬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됩니다. 당분간은 불리오 등을 통해서 간접 투자만 하면서 본업에 충실하고, 시장과 조금 멀찍이 떨어져 있는것이 정신 건강에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