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MATLAB 브러시, 데이터 커서 기능을 사용하여 데이터 가공하기

by __observer__ 2019. 3. 4.
반응형

많은 분들이 MATLAB을 사용하여 데이터 처리를 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사실 MATLAB을 사용할 수 있는 분야는 너무나 무궁무진해서 저도 다 알지는 못 하고 저는 회사에서 신호 처리를 하고 있는데 데이터를 가공하기 위해서 MATLAB 을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를 했었지만 매트랩 그래프를 보면서 데이터를 선택하고 값을 읽고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다양한 효과를 줄 수가 있습니다.

https://iamaman.tistory.com/204

오늘은 그 중에서 데이터 커서를 사용하여 그래프에서 값을 읽거나 브러시 기능을 사용하여 많은 데이터들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려 합니다.

다음과 같은 코드를 준비하고 그래프를 하나 드려 보겠습니다.

x=[ones(1,100)*2 ones(1,100)*10 ones(1,100)*20];

xx=x+rand(size(x));

plot(xx), grid on

위 코드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 하나가 뜨게 될 겁니다.

그래프에서 데이터 커서 기능 사용하기

그래프를 보면서 특정 부분의 데이터를 알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Figure 창의 데이터 커서 기능을 사용 합니다.

데이터의 값을 보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십자가 모양 버튼의 아이콘을 클릭해 줘도 되고 ~ 메뉴에서 “툴(T) -> 데이터 커서(A)” 를 선택해도 됩니다.

데이터 커서를 눌러준 후에 커서가 십자가 모양으로 변하고 원하는 데이터 지점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부분의 데이터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러 데이터를 찍고 싶으면 Shift 를 누른 상태에서 왼쪽 클릭을 해 주면 아래와 같이 복수의 데이터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선택을 한 후에 오른쪽 클릭을 하면 해당 데이터와 관련된 툴팁 메뉴가 나오고 원하는 기능을 선택 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주로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새 데이터를 만들기보다는 “커서 데이터를 작업 공간으로 내보내기” 기능을 주로 사용합니다. “커서 데이터를 작업 공간으로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변수 이름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하나 뜨게 되고 데이터 커서를 사용하여 선택한 데이터들을 MATLAB 워크스페이스에 저장 하고 다양한 계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에서 브러시 기능 사용하기

데이터 커서는 데이터의 값을 보는데 주로 사용을 하지만 브러시 기능은 마우스로 다량의 데이터를 선택해서 편집하는데 주로 사용하곤 합니다. 브러시 기능 역시 마찬가지로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메뉴에서 “툴(T) -> 브러시(B)” 를 선택하면 됩니다.

브러시는 기본적으로 빨간색이 선택되어 있는데 브러시 아이콘 옆에 있는 아래쪽 화살표를 누르면 브러시 색깔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 기능을 실행 하고 아래와 같이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해서 선택해주면 ~ 원하는 데이터 부분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커서 기능과 마찬가지로 오른쪽 버튼 클릭하면 추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변수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데이터 커서에서와 마찬가지로 MATLAB 워크스페이스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위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선택된 데이터들에 대하여 일괄적으로 특정값으로 바꾸거나 제거하는 등 편리하게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들에서 소개를 했었던 tiobe 에 접속을 해 보니 요즘도 계속해서 MATLAB 의 인기가 상승 중이더군요~ 요즘은 11위 까지 올라갔네요~

https://iamaman.tistory.com/85

https://iamaman.tistory.com/1479

https://iamaman.tistory.com/1590

아시는 바와 같이 MATLAB 은 일년에 두번씩 업데이트를 하고 있고 지금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많은 분들이 현명하게 MATLAB 을 활용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