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볼 만한 유튜브 경제/재테크 채널들~

by __observer__ 2020. 1. 20.
반응형

지금 생각해 보니 벌써 주식을 시작한지 10년 정도가 지났네요. 참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이것저것 시행착오를 많이 겪게 된 것 같습니다.

제가 예전에 주식을 시작할 때는 스마트폰 시대가 아니었고 재테크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한 접근도 쉽지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물론 예전에는 예금 금리가 지금처럼 저금리 시대가 아니었기 때문에 어쩌면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대해 무지해도 어느 정도 살아갈 수 있었던 시기였던 것도 같구요.

그런데 최근에는 아시다시피 예적금 금리가 너무 낮아서 재테크가 필수인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행히도 요즘에는 유튜브를 비롯한 많은 채널들을 통해 굉장히 쉽게 재테크와 관련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재테크 뿐만이 아니라 많은 지식들이 인터넷을 통해서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요즘은 정말 공부하기 좋은 시대”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말로만 듣던 스탠포드 강의도 집에서 인터넷만 되면 들을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제가 개인적으로 구독하고 있는 경제 또는 재테크 관련 유튜브 채널들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재테크를 정말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일단 아래 채널들 중에서 박곰희TV 부터 보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예전에는 재테크나 경제 관련된 컨텐츠들이 굉장히 딱딱하게만 느껴졌었는데~ 요즘에 아래 채널들 중 몇몇 채널에서는 예능적인 요소들도 가미가 되서 굉장히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른들이 주식에 실패한 경우가 많아서 그런지 주식하지 말라는 얘기를 굉장히 많이 합니다. 글쎄요. 저도 몇 년 전에 상장 폐지가 되는 주식이 생기면서 몇 백만 원 되지 않지만 거의 -90% 정도의 손해를 본 경험이 있는데, 당시 해당 주식으로 자살하는 사람도 있었고 참 주식이 무섭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으로 실패하는 이유는 제대로 된 공부 없이 종목을 선택하고 신용을 비롯하여 무리한 투자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공부 열심히 해야 되겠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워렌 버핏이 얘기하듯이 좋은 종목에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면 요즘 많은 사람이 하고 있는 노후에 대한 걱정은 조금 덜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쪼록 건전하고 바른 투자하시기 바라며 아래 채널들을 통해서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존리라이프스타일 주식

https://www.youtube.com/channel/UCXWOlSe2GHTev8QZhY_gMPg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인 존리님의 채널이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금융문맹 탈출을 위해서 노력하는 분으로 보입니다. 투자와 관련된 철학에 있어서 굉장히 배울 점이 많은 채널로 생각됩니다.

  • Julius Chun

https://www.youtube.com/channel/UChdVrewKcV9b_PMmvscTdGg

불리오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두물머리 천영록 대표의 채널입니다. 저는 아래 포스팅에서도 소개를 했었지만 키움증권에서 불리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아직까지 엄청나게 대단한 수익을 주지는 않았지만 굉장히 마음 편하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비용도 저렴하고 서민들도 쉽게 이용해 볼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https://iamaman.tistory.com/2071

  • 홍춘욱의 경제강의노트

https://www.youtube.com/channel/UCmNbuxmvRVv9OcdAO0cpLnw

이코노미스트 홍춘욱님의 채널이고 다양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해서 경제에 대해서 신뢰성 있게 알려 주시는 것 같습니다.

  • 815머니톡

https://www.youtube.com/channel/UCCG6BEYjfQMGzypJw2EJCDQ

정말 다양한 경제전문가들을 섭외해서 인터뷰를 하는 경제 채널이고 나오는 사람들이 다양하다보니 한쪽으로만 편중되지 않은 다양한 의견들을 접할 수가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 박곰희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r7XsrSrvAn_WcU4kF99bbQ

멀끔하게 잘생긴 사투리도 매력적인 자산관리 전문가분이 굉장히 쉽게 재테크에 대해서 소개를 해주는 채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재테크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으신 분들도 재테크를 시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괜찮은 채널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사회초년생들이 많이 봤으면 좋겠습니다.

  • 슈카월드

https://www.youtube.com/channel/UCsJ6RuBiTVWRX156FVbeaGg

경제기사 뿐만이 아니라 가끔은 역사에 대해서도 알려 주는 슈카월드입니다. 예전에 주총꾼 관련된 썰을 푸는 영상은 재미도 있더군요. 최근에는 방송에도 섭외 돼서 출연하셨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신사임당

https://www.youtube.com/channel/UCaJdckl6MBdDPDf75Ec_bJA

한국경제 TV PD 출신이라고 하고~ 초기에는 창업 다마고치나 스마트스토어 등에 대해서 컨텐츠로 제작을 했었는데 요즘에는 많은 분들을 섭외해서 인터뷰 내용들을 컨텐츠로 하고 계시더군요. 증권사나 은행 출신 뿐만이 아니라 조금 더 각계 각층의 분들에 대한 인터뷰 내용을 볼 수가 있고~ 말도 재밌게 잘 하시는 것 같습니다.

  • 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

https://www.youtube.com/channel/UChlv4GSd7OQl3js-jkLOnFA

김동환, 이진우, 정영진 님이 운영하는 채널이고 팟캐스트도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다양한 경제전문가들이 나오는데 증권사 현업에 있는 분들이 많이 나오시는 것 같습니다.

  • 라이트하우스

https://www.youtube.com/channel/UCoROtLOzsB4pAMarab00ANQ

부동산 관련 유튜브 채널이고 해당 유튜브 채널 대문에 써 있는 것처럼 “부동산 쇼핑이 없어지는 그날까지 함께 한다”는 부동산 투기꾼들에 맞서는 채널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의식주 가지고 장난치는 사람들은 천벌받아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 그냥 생각이 비슷해서 보고 있습니다.

  • 냉철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dlJ_IHHqtzV289zeQcqNaw

언젠간~~ 슈퍼 개미!! 로 시작하고 가끔씩 예상이 맞았을 때는 크리스티아누 호나우도의를 호~우를 외치는 전업투자자 분이 운영하는 채널이고, 아마도 옆에서 와이프분이 촬영을 해 주시는 걸로 보입니다. 저는 호주노예 Joe튜브 채널을 보다가 알게 된 채널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독과 좋아요를 눌러 달라고 하지만 특이하게도 보기 싫은 사람들은 “내 채널 보지 말고 라이트하우스로 가라”고 얘기하는 채널입니다. ㅋㅋㅋ 주인장 아들의 투기꾼 박씨 라는 채널도 운영을 하고 있는 거 같고 가끔씩 나오는 드립들이 재미있기도 합니다.

  • 주식투자는 린지와 소공

https://www.youtube.com/channel/UCgW8x6ICLEmIQWk7RXUDMxQ

“직장인, 100만 원으로 주식투자 하기” 라는 책도 쓰셨고 경제에 대해서 굉장히 좋아하는 경제학과 출신의 젊은 여성분이 운영하는 채널입니다. 대부분의 경제 관련 채널들이 그렇듯이 금융문맹을 탈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채널로 보이고 최근에는 강의도 하셨더군요. 여기서도 메리츠 투자증권의 존리 대표님이 출연을 해주셨네요.

  • 너이거몰라?_너만 모르는 정보

https://www.youtube.com/channel/UCo1-HHsKhyK_LO4qqbmPkaQ

해당 채널의 정보를 보면 아시겠지만 4개의 카테고리로 제작이 되는데 저는 그 중에서 “우리가 보여 줄게!!” 라는 카테고리를 좋아합니다. 해당 카테고리는 현장 탐방을 하는 컨텐츠 이고 구독자분들이 궁금해 하는 상권에 대해서 현장 답사를 해서 가감 없이 보여 주는게 좋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소득공제 및 노후 준비를 위해서 아마도 연금 저축 상품에 가입을 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제 주변에 생각보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연금저축 보험에 가입을 했더군요. 아래 링크로 걸어 놓은 천영록 대표님이 알려주는 “[재테크] 연금저축의 당혹스러운 진실” 이라는 콘텐츠를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노후를 위해서 연금저축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많은 분들이 호갱이 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3dMna_R18sQ&feature=youtu.be

유튜브에는 정말 이상한 사기꾼 같은 채널들도 많이 있지만 가려서 보다보면 괜찮은 채널도 굉장히 많다고 생각합니다. Google 덕분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자기 나름의 정보들을 거의 공짜로 공유를 하는 시대가 됐다고 생각하고 좋은 경제 채널들을 많은 사람들이 봐서 우리나라의 심각한 금융문맹 문제가 하루 빨리 해결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알고있는 괜찮은 경제 및 재테크 채널들 있으시다면 저도 좀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