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주식 & 펀드 매매 일지

개인 연금 펀드 환매 기념 인증샷

by __observer__ 2017. 12. 19.
반응형
요즘 많은 직장인분들이 노후 준비를 하실 걸로 생각합니다.

월급쟁이라면 연말정산 용도로라도 개인연금을 하나씩은 들어 놨을 거라고 생각되네요.

저는 2012년도 4월에 기업은행 연금펀드를 시작했습니다. 아래 캡쳐 화면의 IBK평생설계연금 펀드입니다.

당시에 대한민국 종합 주가는 1900~2000 대였고 연금은 어차피 장기적으로 납입을 해야 하므로 연금을 받을 때 정도에는 당시의 주가 보다는 오르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연금펀드를 들었습니다.

자동이체를 통해서 납입을 했고 어차피 연금 수령은 수십년 뒤의 일이므로 별로 신경 안 쓰고 있었는데~


최근에 연금 펀드 이전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기업은행 개인연금펀드를 환매 하게 되었습니다.


환매하면서 수익률을 확인해 보니 대략 5년 6개월간의 수익률이 31% 정도가 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운 좋게 코스피가 2400~2500 대여서 이정도 수익이 나온것 같습니다. 

개인 연금을 이전 신청하는 경우에는 통장에서 돈을 빼는 것이 아니므로 연말정산 시 공제 받았던 금액에 대해서 뱉어 내지 않아도 된다고 하더군요. 


연금 펀드에 대해 잘 모를때는 이전을 할 수 있는 줄도 몰랐고 액티브하게 사고 파는 것에 대해서는 생각을 전혀 안 해 봤는데~ 


장기적이라고 해서 무조건 뭍어두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적극적으로 운영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금 보험등을 하시는 분들 중에는 손해가 많은 분들도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 조금더 따뜻한 노후를 위해 적극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