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Python

Windows 7 에서 Python KoNLPy 모듈 설치하기

by __observer__ 2018. 7. 17.
반응형

요즘 딥러닝 관련 책을 보면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형태소분석에 대해서 알게 됐고, 파이썬에서 KoNLPy 모듈을 사용하면 정태수 분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KoNLPy 의 설치 방법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konlpy.readthedocs.io/ko/v0.4.0/install/#id2

현재 저는 아나콘다로 파이썬을 설치한 상태고 자바는 이미 설치가 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KoNLPy 만 설치하면 돼 거라고 생각을 해서 아래와 같이 KoNLPy 를 설치했습니다.

현재 제 컴퓨터에 환경은 Windows 7 64비트 이고 파이썬 아나콘다 3.6 버전입니다.



pip install KoNLPy

다음으로 JPype1 를 설치해 하더군요. 아래 주소에서 제 컴퓨터에 맞는 버전을 설치하였습니다.

https://www.lfd.uci.edu/~gohlke/pythonlibs/#jpype

64비트 윈도우에 파이썬 3.6 버전이므로 JPype1‑0.6.3‑cp36‑cp36m‑win_amd64.whl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아래 명령어를 통해서 설치했습니다.

pip install JPype1‑0.6.3‑cp36‑cp36m‑win_amd64.whl

이제 잘 될 거라고 생각을 하고 아래 예제를 돌려보니~

from konlpy.tag import Twitter


if __name__ =='__main__':

    twitter = Twitter()

    malist = twitter.pos("형태소 분석 하고싶어요.", norm=True, stem=True)

    print(malist)


또 ~~ 에러가 나더군요. numpy 모듈 관련한 에러 같아서 검색을 조금 해 보니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야 되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해서 numpy 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pip install numpy --upgrade

이제 다시 위 파이썬 코드를 돌려보니 아래와 같이 형태소 분석이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형태소', 'Noun'), ('분석', 'Noun'), ('하다', 'Verb'), ('.', 'Punctuation')]

역시 소프트웨어 개발은 환경 설정 뻘짓이 반인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