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MATLAB tip, Shortcuts 을 이용해 보자

by __observer__ 2011. 2. 8.
반응형

오늘 소개할 MATLAB의 기능은 matlab shortcuts 이다.

보통 MATLAB 유저들이 많이 간과하고 넘어가는 부분인데 이 기능을 잘 이용하면 매우 편하게 current directory를 이동할 수가 있다.

 

보통의 경우 메인 창의 Current folder 창에 작업하고자 하는 폴더를 써 넣거나

Command window 에서


  >> cd c:   


이런 식으로 폴더를 변경하곤 한다.

 

하지만 자주 이용하는 또는 향후에 또 사용하게 되는 폴더라면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북 마크를 하는 것처럼 Matlab Shortcuts 에 등록을 해 놓고 이용을 하는 것이 훨씬 더 편할 것이다.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MATLAB 메인 창의 Shortcuts 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한다.

 



NEW shortcuts 을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Editor 가 나온다.

이동하고자 하는 폴더 또는 작업에 맞게 적절히 Label 을 붙인다.

나의 경우엔 J 드라이브의 project 폴더에서 자주 작업을 하므로

J:\project 폴더로 이동하도록 하기 위하여 Callback 에

cd J:\project 적었고 Label 은 Project_folter 라고 적었다.



이제 save 를 하면 MATLAB Shortcuts 창에 아래와 같이 Project_folter 가 등록이 된다.

 

 

   

이젠 저 단추만 클릭 해주면 작업하고자 하는 J:\project 폴더로 이동을 하게 된다.


위에서 설정한 shortcut 내용들은 아래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shortcut 을 백업해 놓고 싶은 경우 아래 주소에서 shortcuts_2.xml 파일을 백업해 놓으면 됩니다.

C:\Users\<계정>\AppData\Roaming\MathWorks\MATLAB\R2016a

빠른 실행 메뉴에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MATLABQuickAccess.xml 파일 역시도 백업을 해놓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