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Matlab Script coding tips, cell mode

by __observer__ 2011. 2. 23.
반응형

Matlab Editor 에서 스크립트 코딩시에 cell 모드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 본다.

 

Cell mode 는 코드를 구분하여 실행시킬 때 쓸 수 있고, matlab 코드로부터 report 작성시에도 각 단락 등을 구분 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아래 보는 밑줄친 부분(%% + 기호)을 클릭하면 그 부분에 %% 기호가 나타나면서 가로줄이 그어 진다.

또는 단순히 %% 를 써도 되고 control+space 단축키나 cell 메뉴에 들어가서도 셀 설정을 할 수가 있다.

  

셀 모드에서 %% 원본 이라 되어 있는 셀에 커서를 놓은 후에

동그라미 친 부분(Evaluate cell) 을 누르면 해당 셀만 실행이 되고 위 코드의 경우엔 아래와 같은 그래프가 나온다.

 

그 아래 셀로 커서를 옮겨서 14 번째 줄에서 2*x +1 에서 숫자 2를 2 만큼씩 크게 해 가면서 그래프를 그려 보자

물론 이 경우에 2를 4로 바꾼 후 에 현재 셀을 실행 시키고 또 6으로 바꾸고 현재셀을 실행 시키는 형태로도 할 수가 있지만, 여기선 어디까지나 셀 모드의 기능을 익히기 위한 것이므로

위 첫번재 그림의 빨간색 네모 칸에 2를 쓴 후에 그 옆의 + 버튼을 눌러 보자.

+ 버튼을 두번 눌렀을 때 14 번째 줄은

y=6*x+1;

로 바뀌며

위의 그림 역시


이렇게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cell mode 의 기능들을 이용하면 단순 반복 해야 하는 일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