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신

[디지털 통신] BPSK, QPSK

by __observer__ 2011. 3. 8.
반응형

디지털 통신의 가장 기본적인 전송 방식인 BPSK QPSK 에 대해 알아보자.

BPSKBinary Phase-shift keying 의 약자이고 1비트를 한 심볼에 전송한다.

QPSKQuadrature phase-shift keying 의 약자이고 2비트를 한 심볼에 전송한다.

위 글에서 알 수 있듯이 PSK 변조 방식은 반송파의 위상에 정보를 실어서 보내는 변조 방식을 말한다.

 

다음으로 성좌도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자.

성좌도는 영어로는 constellation 인데 심볼의 좌표 모양을 말하는 것이다.

 

BPSK 의 성좌도는 다음과 같이 생겼다.

 

QPSK 의 성좌도는 다음과 같이 생겼다.

QPSK 성좌도에서 각 점은 심볼을 나타내고 그 위의 0, 1 숫자들은 비트 매핑을 나타낸다.

위 성좌도에서 각 심볼들은 가장 인접한 심볼간 비트 차이가 1인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를 Gray 코딩이라 한다.

 

심볼 레이트는 BW 와 관련이 있다. 즉 심볼 레이트가 높아지면 BW 도 높아지고 심볼 레이트가 낮아지면 BW 도 낮아진다.

BPSK 는 한 비트씩 보내고 QPSK 는 2비트씩 보내니깐 ~

같은 대역폭을 이용하였을 경우 당연히 QPSK2배의 data rates 를 얻을 수 있다.


반응형

'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gital Signal Up Down Conversion  (0) 2012.10.20
[C/C++] Q, erfc function  (0) 2011.10.05
[디지털 통신] Quantization 에 따른 SNR  (0) 2011.05.24
[디지털 통신] QAM mapping & demapping  (4) 2011.04.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