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클립보드 기능 사용하기
요즘 윈도우의 발전을 보면 참 좋아지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2018 년 10월에 Windows 10 업데이트가 되면서 클립보드 기능이 추가 됐는데~ 개인적으로는 매우 좋은 기능으로 생각이 되네요.
Windows 10 에서 윈도우 버튼을 누르고 클립보드로 검색을 하면 클립보드 설정이 나옵니다.
그럼 이렇게 클립보드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추가된 기능은 2가지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로는 Win + V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클립보드 창이 나옵니다.
기존에 Ctrl + C 를 해서 저장한 내용들을 확인 할 수 있고 선택해서 붙여 넣을 수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제가 기존에 사용하는 툴인 ditto 와 유사한데 클립보드 내에서의 검색 기능이 추가가 되면 더욱더 좋을것 같더군요.
다음으로 추가된 기능은 장치간 동기화 기능인데~
개인적으로 해당 기능은 너무 필요했던 기능이라 반갑게 느껴지더군요. ditto 에서도 유사한 기능을 제공해 주는 것 같긴 한데~ 설정이 뭔가 쉽지가 않더군요. 그래서 잘 안 사용하게 됐었는데 이번에 윈도우에 추가된 장치간 동기화 기능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만 해 놓으면 장치간 동기화가 된다고 합니다.
기존에 장치간 텍스트 내용 등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에 저장해서 전달하는 방법등을 사용했었는데 그냥 복사만 하면 윈도우 장치간 클립보드가 동기화가 된다고 하니 많이 좋아진것 같네요.
윈도우 클립보드 기능을 간단하게 사용해 보면서 불편했던 점은 클립보드 내의 검색 기능이 없고, Win + V 를 눌러서 나오는 클립보드 창의 위치가 마우스 커서 위치에 있었으면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것 등입니다. 검색을 해보니 클립보드에 저장하는 용량도 4MB 로 제한이 있는것 같더군요.
기존에 다중 클립보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저는 ditto 라는 툴을 사용했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737
지금 윈도우에 클립보드 기능이 추가가 됐다고 해도 기존에 너무 잘 사용하던 툴이라 한번에 안 쓰진 않을 것 같고 윈도우 클립보드의 기능이 조금더 업그레이드 된다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윈도우 클립보드의 장치간 동기화 기능은 매우 만족 스럽게 사용 할 수 있을 걸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윈도우가 더욱더 발전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