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ffmpeg 을 사용하여 rmvb 파일을 avi 파일로 변환하기

by __observer__ 2014. 3. 7.
반응형

요즘 동영상 파일들은 avi 뿐만 아니라 정말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이 되고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같은 경우엔 대부분의 동영상 파일을 재생 할 수 있지만 아이폰과 같은 디바이스 에서는 파일을 변환해야 하는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동영상 파일 변환하는 툴은 굉장히 다양하게 있는데요~ 제 블로그에서도 아래 포스팅에서 Freemake video converter 에 대해 소개해 드린적이 있습니다.


2012/09/16 - [유틸] -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 Freemake Video Converter

 

Freemake video converter 와 같이 GUI 된 프로그램도 좋지만 가끔은 CLI 형태의 프로그램이 더 편할때가 종종 있더군요.

 

오늘은 대표적인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ffmpeg 를 사용하여 rmvb 확장자 파일을 avi 파일로 변환해 보려 합니다.

 

Ffmpeg 은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http://ffmpeg.org/download.html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실 윈도우의 경우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http://ffmpeg.zeranoe.com/builds/

 

아래 그림과 같이 static, shared, Dev 버전이 있는데요.

 

Cmd 상에서 명령어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간단하게 static 버전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각자 자신의 윈도우 버전에 맞게 다운로드 해 주세요. 저는 현재 윈도우 7 64 비트여서 64 비트 static 버전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ffmpeg-20140306-git-bba7b6f-win64-static.7z 파일을 다운로드 후에 압축을 풀면 presets, licenses, doc, bin, README.txt, ff-prompt.bat 로 구성되는데~ bin 폴더를 환경설정의 path 에 잡아주거나~ 아니면 bin 폴더에 있는 ffprobe.exe, ffplay.exe, ffmpeg.exe 파일들을 C:\Windows 폴더와 같이 path 환경변수에 설정된 폴더에 저장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만 하면 모든 cmd 창에서 ffprobe.exe, ffplay.exe, ffmpeg.exe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환경변수를 설정해서 사용하기 싫은 분들은 ff-prompt.bat 파일을 클릭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음으로 간단하게 ffmpeg을 이용하여 rmvb 파일을 avi 파일로 변경해 보죠~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ffmpeg -i abc.rmvb abc.avi

 

정말 간단하죠~ 앞에 abc.rmvb 파일이 변환할 파일이고 abc.avi 파일이 변환된 결과 파일 입니다.

 

그런데 파일이 많을 때는 일일이 이렇게 파일명을 타이핑 해주는게 불편하겠죠~

 

그래서 저는 다음과 같이 batch 파일을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rmvbToavi.bat

cd %~dp0

mkdir converted

for /f "delims=" %%A in ('dir *.rmvb /b /a-d-h-s') Do (ffmpeg -i %%A "converted/%%~nA.avi" )

 

rmvbToavi.bat 파일을 rmvb 파일들일 들어있는 폴더에 넣고 실행 시키면 converted 폴더에 avi 로 변환된 파일들이 생기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