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MATLAB을 사용한 파일 내용 검색하기 grep()

by __observer__ 2015. 10. 26.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시 텍스트를 검색할 때 주로 grep 와 같은 툴을 사용 합니다.

 

물론 grep 말고도 아래 주소에서 소개한 Ack, The Platinum Searcher 와 같은 툴들도 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1310


http://iamaman.tistory.com/1572


 

그런데 MATLAB 에서 grep와 같은 기능이 없을까 해서 찾다 보니 아래 주소의 MATLAB File Exchange 에 grep 가 있더군요.

 

http://www.mathworks.com/matlabcentral/fileexchange/9647-grep--a-pedestrian--very-fast-grep-utility/content/grep.m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은 후에 압축을 풀면 grepdemo.m, grep.m 파일이 나타납니다.

 

이 중에 grep.m 파일을 사용자의 라이브러리 폴더 등에 넣어 놓고 사용하면 됩니다.

 

Help grep 라고 타이핑 하면 다음과 같이 옵션이 나오고 적절한 옵션으로 사용하면 되겠네요.


 

영어가 짧아서 옵션 내용이 잘 이해가 안 된다 하시는 분들은 grepdemo.m 파일을 한번 돌려 보면 좀더 쉽게 이해가 될 듯 합니다.

 

데모파일의 내용 중 아래 명령을 보면~ 간단하게는 –i 는 case insensitive 이고~ -n 은 line number 를 출력하는 옵션 입니다.

 

grep -i -n Version grep.m

 

grep.m 파일로부터 Version 이라는 글자를 찾는 예입니다.

 

다음과 같이 줄 수와 함께 Version 이라는 글자가 들어 있는 줄을 출력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터미널과 같이 파이프 라이닝을 해서 찾을 수 있다면 좀더 편리할 것 같긴 하지만 그래도 나름 쓸 만은 하네요.

 

Grep 명령은 다음과 같이 함수의 형태로도 사용 할 수 있더군요. 함수의 형태로 사용 한 경우에는 아래 결과와 같이 파일의 full path 가 return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