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투자를 하면서 든 생각, 증권사 리포트의 단기적 의견은 믿지 말아야 할 듯

by __observer__ 2018. 6. 11.
반응형

삶이 항상 그렇지만 주식을 하면서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깨닫는 것들이 있습니다. 저는 현재 웹젠이라는 회사의 주식을 조금 가지고 있습니다. 뮤오리진2 출시에 기대를 가지고 있었고 매수를 했지만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한대로 계속된 공매도로 주가가 떨어지더군요. 수일 동안 공매도를 맞다보니 대략 15~17% 정도가 1~2주 만에 하락을 했습니다. 과도한 공매도가 이루어지다보니 공매도 과열종목으로 지정이 되었었죠.

http://iamaman.tistory.com/2366

이후로 삼성증권의 리포트가 나오더군요. 목표 주가를 4만원에서 33,000원으로 낮추지만 Buy 투자의견은 유지한다는 이상한 얘기를 하더군요. 상식적으로 목표주가가 떨어졌으면 투자를 하면 안 되는 것인데 왜 Buy 를 유지할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http://nums.samsungpop.com/report/2018060614592917K_01_07.pdf

개인적으로는 아래 사건들로 인하여 삼성증권은 없는 주식도 팔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회사이고 못 믿을 만한 회사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고

http://iamaman.tistory.com/2203

뮤오리진2는 출시 이후에 잘 나가고 있고 최근에는 펄어비스 검은사막 모바일을 제치고 매출 2위에 랭크 되어 있더군요. 때문에 삼성 증권에서 최근에 나온 리포트의 목표 주가는 그냥 개소린가보다라고 생각하는 중입니다.

주식을 하면서 이번에도 배우는 것은 증권사 리포트에서 얘기하는 목표 주가 등은 믿지 않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증권사 리포트 중에서 전체적인 업황 등과 같은 거시적인 안목들은 참조 할만한 필요가 있지만 증권사 리포트를 확인하고 단기적인 대응을 하는 경우 대부분 손해를 보게 되는 것 같네요.

그래서~ 오늘 아침에 웹젠의 현재 주가는 + 6 % 로 시작을 하네요. 최근에 나왔던 삼성증권 리포트의 목표주가 하향을 보고 손절하거나 팔아 버린 투자자분들은 내가 파니까 오르네~ 하고 있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