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불만제로 UP - 충격! 일본산 수산물 둔갑 현장

by __observer__ 2013. 11. 15.
반응형

2011년 3월 일본 원전 사고가 발생한지 벌써~ 3년이 다 되가네요~

 

그간에 우리는 방사능에 대한 두려움에 수산물을 거의 안 먹게 된 게 사실인데요.

 

장사를 하는 상인이나 수산물을 맘 편히 먹지 못하는 국민이나 괴롭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그런데 이번주에 방송한 불만제로 UP - 충격! 일본산 수산물 둔갑 현장 이라는 프로를 보니 아직도 일본산 수산물들이 국내산 또는 일본외의 다른 외국산들로 둔갑을 한 채 판매가 되더군요.

 

현재 우리나라는 일본 후쿠시마 인근 8개현 수산물 수입금지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85%의 일본 수산물은 수입되고 있다고 하더군요.

 

현재 명태의 분포는 아래 그림과 같이 일본, 러시아, 캐나다 등지에 분포하는데 그 유전자는 100% 동일하다는 군요.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에는 러시아산 생태는 유통이 안된다고 하네요. 러시아 산이라고 써져 있으면 원산지 속이는 겁니다. 먹지 마세요.

 

다음으로 어묵과 같은 수산물 가공 식품인데요. 한성 기업을 제외하고 나머지 기업들은 원산지를 아래와 같이 공개를 했습니다.

 

방송에서는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에 대해서도 얘기 하던데 사실 이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가 정확한 측정이 안된다고 합니다. 몇 십 몇백만원 짜리 방사능 측정기로는 정상적인 검출을 할 수 없다고 하네요. 굳이 사지 마시길~

 

 

식품 속 방사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납으로 차폐된 정밀 기계에서 10000 초 이상을 측정해야 한다는 군요.

 

전문 적인 기관에 맡겨서 해야 정확하지 휴대용 측정기는 거의 신뢰도가 떨어지더군요. 오히려 휴대용 측정기에서 나오는 방사능 수치보다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이 방사능에 오염되었다고 판단하는게 좋을 듯 하네요.

 

최근 3년간의 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다음과 같구요.

 

현재 방사능에 대한 안전 기준치는 없다네요. 많이 피폭되면 정비례하게 암 확률이 증가한다는데… 

 

현재까지 우리나라 근해의 수산물에서는 측정이 안됐다고 먹어도 된다고 하네요.

 

위 그림에서 출연하셨던 김익중 동국대 의대 교수님은 <이상호 GO발뉴스-다음 원전사고는 한국이다> 라는 프로그램에서도 출연했었습니다. 한국탈핵이라는 책도 쓰셨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원전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입장이신 것 같더군요. 동영상 올립니다. 각자 보시고 판단 하시길~

 

국내 수산물도 계속해서 안전 할지는 지켜봐야 알겠죠~

 

다음으로 일본산 수산물 중에서 문제가 되는게 도미인데

 

사실 현재 우리나라의 양식 도미들은 여름에 대부분이 폐사를 해서 물량이 많이 딸린다고 하네요. 웬만한 가격이면 국내산은 먹기 힘들겠죠~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도미는 국내산, 일본산, 중국산이 있는데~

 

아래 그림과 같이 구분한다는 군요. 국내산은 대체적으로 크기가 작고 색상은 검붉은 색상이 나고, 일본산은 크기가 크고 자연산 같은 밝은 붉은빛이 나고, 중국산은 국내산과 크기가 비슷하며 옅은 검은색이 난다는 군요.

 

도미 판매하는 상인들도 속이긴 마찬가지 더군요. 수산물 관련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힘드신 건 알겠지만, 그래도 소비자 우롱하는 짓을 하면 안 되죠.

 

수족관에 원산지 다른 생선들 같이 넣는것도 법에 위반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위 그림에서 나온 감독관 분들은 최근에 수산물 원산지와 관련한 다큐들에서는 빠지지 않는 분들입니다.

 

이런 프로그램 몇 편 보니깐 이젠 얼굴이 익숙하네요 .

 

2명이 서울특별시 25개구하고 경기도 동북부를 관할 한다는데… 제대로 감시가 될 수가 없겠죠. 아래 감독관 같은분 100 명이 있어도 믿을까 말까인데... 


마지막 시장 상인의 심정으로 불만제로가 끝이 나는데. 참 공감되더군요.

 

우리나라에 일본산 수산물이 들어오는 이상 시민들의 의구심은 계속 될 것이고 아예 일본산 수산물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시민들도 믿고 먹을 수 있어서 좋고 시장 상인들도 장사 잘 되서 좋지 않을까요?

 

이번주 불만 제로 보면서 수산물 편하게 먹을 날은 아직 멀었구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프로그램 만들어 주신 불만제로 관계자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