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Apache Tomcat 설정 방법

by __observer__ 2013. 10. 13.
반응형

요즘 개발툴에 대해 공부 중이고~ 최근에는 허드슨이나 젠킨스 같은 CI(Continuous Integration) 툴에 관심이 생겨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허드슨이라는 툴이 자바 기반의 툴이다 보니~ 자바나 톰캣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더군요.

 

예전에 안드로이드 잠깐 공부 할 때도 무슨 내용인지는 모르겟지만 ~ Tomcat 이 필요해서 설치 해본적이 있었는데~

 

오래돼다 보니 까먹게 되더군요. 뭐 제가 하는 수준에서의 설치라고 해봐야 zip 파일 다운로드 하고 환경변수 설정 해주는 게 다인데… 이걸 왜 까먹는지 ㅋㅋㅋㅋ

 

일단 저는 자바는 설치가 되 있는 상태입니다.

 

Tomcat 은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tomcat.apache.org/

 

지금은 8.0 버전이 최신 버전이군요. 일단 저는 7.0 버전이 필요해서 Tomcat 7.0 을 클릭하고 들어갔습니다.

 

다음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제 운영체제 버전에 맞는 64-bit Windows zip 을 클릭하고 다운로드를 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apache-tomcat-7.0.42-windows-x64.zip 파일을 압축해제 하고 폴더 이름을tomcat7 이라고 변경했습니다.

 

최종적으로 C:\tomcat7 폴더에 압축해제를 했습니다.

 

다음으로 환경변수를 설정해 줍니다.

 

변수 이름 : CATALINA_HOME

변수 값 : C:\tomcat7

 

 

환경변수 저장후에~ C:\tomcat7\bin 폴더에서 startup.bat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Tomcat 이 실행됩니다.

 

기본 포트는 8080 이라고 하더군요. 웹 브라우져에서 아래 주소로 들어가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http://localhost:8080/

 

Tomcat의 포트 수정은 C:\tomcat7\conf\server.xml 파일에서 수정하면 되고~ 아래 그림과 같이 <Service name="Catalina"> 아래의 port 부분의 숫자를 변경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