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powershell

효율적인 Powershell 코딩을 위한 Powershell IDE, Powershell Plus

by __observer__ 2014. 4. 10.
반응형

윈도우 Powershell 코딩을 하면서 약간 아쉬웠던 부분이 바로 IDE 인데요

 

윈도우에는 Powershell 과 Powershell IDE 가 있는데 윈도우 Powershell IDE 의 경우엔 코딩을 하기에 약간 불편한 감이 있더군요.

 

Auto Complete 기능이나 자동 Formatting 과 같은 기능들이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보통 저는 윈도우에서 Powershell 코딩을 할대는 Notepad++ 와 같은 에디터들을 사용하곤 했는데~

 

Notepad++의 Plugin들도 약간씩 아쉬운 감이 있더군요.

 

그래서 인터넷을 검색해 봤습니다.

 

Powershell IDE 프로그램 중에 Freeware 인 프로그램을 찾아보니 Powershell Plus가 나오더군요.

 

Powershell Plus 는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http://www.idera.com/productssolutions/freetools/powershellplus


 

간단하게 이메일을 넣고~~

 

자신의 컴퓨터 환경에 맞게 다운로드 합니다. 저는 윈도우 7 64 비트 환경이라 x64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을 압축 해제 하고~ IderaPowerShellPlusInstallationKit-x64.exe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는 계속~ OK~ OK 이고~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Install 을 눌러 주면 됩니다.

 

License 와 관련된 화면에서는 당연히 Agree를 해 줘야 하겠죠~ 그 담부터는 또~~ OK~ OK 입니다.

 

설치를 하고 Powershell Plus를 실행하고CTRL + N 을 눌러서 Editor 창을 하나 열고Powershell 코등을 하면 됩니다.

 

for 를 타이핑 한 후에 CTRL+Space 를 눌러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기본 Template이 써 집니다.

 

마치 Eclipse 에서 자바 코딩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또한 if를 타이핑 하고 CTRL+Space 를 누르면 역시 마찮가지로 Template 이 타이핑 됩니다.

 

일반적인 명령어들도 위 그림과 같이 get- 까지 타이핑 한 후에 CTRL+Space를 누르면 입력할 수 있는 명령어들이 나열 됩니다.

 

윈도우 Powershell IDE 에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인 Autoformat 기능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른쪽 클릭후에~ Autoformat 을 누르면~ 코드가 예쁘게 정렬됩니다.


 

그 밖에도 Powershell 코드들을 라이브러리화 해서 관리 할 수도 있고~ 너무 좋더군요.

 

Powershell 코딩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