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Octave

Octave 에서 Erfc, Erf, Q-Function 사용하기

by __observer__ 2014. 6. 15.
반응형

아래 포스팅에서 C/C++, MATLAB 에서 Q-function 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2011/10/05 - [통신] - [C/C++] Q, erfc function


2011/03/19 - [programming language/MATLAB] - MATLAB erf, erfc, Q- function


오늘은 대표적인 MATLAB 클론이라 할 수 있는 OCTAVE에서 Erfc, Erf, Q-Function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현재 제 컴퓨터 환경은 윈도우 7 이고~ 64 비트 입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는 윈도우에서 OCTAVE 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2013/09/14 - [programming language/Octave] - Windows 에서 Octave 사용하기


오늘은 Cygwin OCTAVE 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현재 저는 Cygwin 64 비트를 설치했고~ Cygwin terminal 에서 OCTAVE 라는 명령어를 쳐서 다음과 같이 OCTAVE를 실행 시킵니다.

 

Help qfunc 를 쳐서 qfunc 에 대한 설명을 보려 했더니 위 그림과 같은 메시지가 나오더군요.

 

Qfunc은 Communications Package 에 들어있는 함수이므로 OCTAVE Communications Package 를 설치해야 합니다.

 

Cygwin 에서 OCTAVE Communications Package 를 설치하는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Cygwin installer 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Math category 를 다 설치하는 겁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math category 에는 Communications Package 뿐만 아니라 다양한 Package 들이 있고 math category를 설치하면 대부분이 OCTAVE Package 들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Math category 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OCTAVE Package 외에도 다양한 라이브러리 들이 있으므로 설치해서 한번 쭉 보는 것도 공부가 될 것 같네요

 

현재 위 그림에서 저는 Communications Package 는 설치가 되어 있지만 단순히 OCTAVE 에 로드가 되지 않은겁니다.

 

저와 같은 경우라면 위 그림에서의 설명 대로 OCTAVE command window 에서 pkg load Communications 라고 하시면 됩니다.

 

다시 help qfunc 라고 하면 정상적으로 설명이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고~ 이제 부터는 아래 그림과 같이 함수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erf, erfc, erfcinv, erfcx, erfi, erfinv 와 같은 함수들도 octave 에서 제공하니 편리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