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Autohotkey

Autohotkey 를 이용하여 Windows 마우스 제스쳐 기능 사용하기

by __observer__ 2014. 7. 7.
반응형

오늘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Autohotkey 마우스 제스쳐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Lex' Mouse Gestures 라는 스크립트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Mouse Gestures 란 말 그래도 마우스의 움직임에 따라 다른 동작이 되도록 하는건데요~

 

파이어 폭스와 같은 브라우저에서는 All-in-One Gestures 라는 플러그인이 있는데~ 아래 주소를 보니 이와 유사한 기능을 하도록 만들었다고 하네요

 

오늘 소개 드리는 Autohotkey 스크립트는 Lex' Mouse Gestures입니다. Lexikos 라는 분이 만들었고~ 이 분은 Autohotkey_L 을 만든 분으로도 유명하죠. 스크립트는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autohotkey.com/board/topic/23596-lex-mouse-gestures/

 

아래 그림과 같이 Download 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으셔도 되고~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http://www.autohotkey.net/~Lexikos/mg/Gestures.zip

 

혹시나 링크가 포럼에 파일이 없어질 수도 있으니 파일도 올려 놓도록 하겠습니다.

 


Gestures.zip


 

혹시 Autohotkey 가 설치 안되어 있는 분들은 아래 주소에서 Autohotkey 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주소에서는 Autohotkey_L 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Autohotkey_L 은 오늘 소개하는 Lex' Mouse Gestures를 만든 Lexikos 라는 분이 만든 Autohotkey 빌드 입니다.

 

http://ahkscript.org/

 

Autohotkey basic 을 설치 하실 분들은 아래 Autohotkey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http://www.autohotkey.com/

 

Gestures.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압축을 풀고~ Gestures.ahk 파일을 실행하면 Lex' Mouse Gestures 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위 캡쳐 화면에도 설명이 있지만 몇 가지 기능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서 동작 시키게 되고~ 아래와 같은 동작이 있습니다.

 

왼쪽으로 드래그 : browser 뒤로

오른쪽으로 드래그 : browser 앞으로

아래 → 오른쪽으로 드래그 : 현재 열려 있는 창 닫기

오른쪽 → 아래 → 왼쪽 → 위로 드래그 : 스크립트 리로드, 동작이 정상적으로 됐을 때 폴더에 들어있는 wurt_enabled.wav 라는 음이 들리면서 실행됩니다.

왼쪽 → 아래 → 오른쪽 → 위로 드래그 : Gestures.ini 파일 편집, 동작 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 편집하기 위하는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다 시피 Default 동작 뿐만 아니라 사용자 동작 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왼쪽 → 아래로 드래그 : 액티브 창 최소화

오른쪽 → 위로 드래그 : 액티브 창 최대화

왼쪽 → 오른쪽 또는 오른쪽 → 왼쪽 드래그 : 최근의 최소화 취소

 

윈도우 버튼을 누르고 위 드래그 동작들을 실행하면 해당 동작들이 Enabled 또는 Disabled 됩니다. Enabled 되었을 때는 wurt_enabled.wav 가~ Disabled 되었을 때는 wurt_disabled.wav 라는 음이 실행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