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Python

Python GraphViz 모듈

by __observer__ 2014. 12. 28.
반응형

오늘은 Python Graphviz 모듈 사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Doxygen 을 사용해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GraphViz 는 스크립트로 다이어그램 등을 그릴 수 있는 툴 입니다.

 

규격화된 다양한 그래프들을 스크립트로 그릴 수 있으니 노가다를 안 해도 돼서 굉장히 편리하더군요.

 

아무튼 이 GraphViz 를 python 을 통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더군요.

 

바로 GraphViz 모듈을 사용하는 건데요~ 아래 주소에 그 예나 설치 방법 등이 나와 있더군요.

 

https://pypi.python.org/pypi/graphviz

 

pip 를 설치하신 분들은 그냥 간단하게 커맨드 창 또는 쉘에서 pip install GraphViz 라고 타이핑 하면 설치가 됩니다. Pip 설치 안되신 분들은 아래 주소 참조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요즘은 윈도우에서 파이썬을 설치하면 pip 도 자동으로 설치가 되더군요. 

 

http://iamaman.tistory.com/997

http://iamaman.tistory.com/984

 

그리고 만들어진 dot source code 를 실행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GraphViz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GraphViz 는 아래 주소에서 설치 가능 합니다.

 

http://www.graphviz.org/Download.php

 

GraphViz 는 윈도우 64 비트의 경우 보통 아래 폴더에 설치가 되고~ 아래 폴더를 환경변수의 Path 에 추가하여 시스템 어디에서나 dot.exe를 실행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 중이시라면 해당 bin 폴더를 path 에 추가하면 됩니다.

 

C:\Program Files (x86)\Graphviz2.38\bin

 

위 GraphViz 모듈 주소의 예제를 약간 수정하여 스크립트를 하나 만들어 봤습니다.

 

위 코드를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커맨드 창에 해당GraphViz 스크립트가 나오고~

 

 

아래 그림과 같이 다이어그램이 보여 집니다. 해당 그래프 및 GraphViz 스크립트는 해당 작업 폴더의 test-output 폴더 안에 저장이 됩니다.

 

 

다음으로 위 그림에서 언더라인이 있는 Sir Bedevere the Wise 을 클릭하면 제 블로그인 http://iamaman.tistory.com/ 가 뜨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참조 주소:

GraphViz Node Shapes: http://www.graphviz.org/doc/info/shapes.html

Target 값들에 대한 설명: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7008355/how-to-make-links-in-an-embedded-svg-file-open-in-the-main-window-not-in-a-sep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