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R

R programming 을 위한 환경설정

by __observer__ 2015. 3. 29.
반응형

최근에 파이썬을 주로 사용하면서 다양한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하는 즐거움에 푹 빠져있다가

 

Dynamic Time Warping (DTW) 관련 라이브러리를 찾다 보니 R 관련 라이브러리가 나오더군요.

 

그래서 찾아보니 R 이라는 언어가 있더군요.

 

R programming language 는 tiobe 사이트에서 찾아보니 20 위를 차지하고 있는 언어인데~

 

아래 주소에서 소개하는 바와 같이 요즘 많이 뜨는 분야인 빅데이터와 같은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 같더군요.

 

http://ko.wikipedia.org/wiki/R_(%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_%EC%96%B8%EC%96%B4)

 

아무튼 일단 관심이 가서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일단 설치를 해 봤습니다.

 

일단 R programming language 을 설치해야 하니까~ 아래 주소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맞는 R 프로그램을 설치 합니다.

 

http://cran.r-project.org/

 

현재 제 컴퓨터 환경은 윈도우 7 64 비트 환경이라 아래 그림의 windows 에 들어가서~

 

 

base 에 들어가서~

 

Download R 3.1.3 for Windows 링크를 클릭해서 R 을 다운로드 받고

 

R-3.1.3-win.exe 파일을 실행해서 설치 했습니다. 특이한게 R 은 32비트와 64비트를 동시에 설치 할 수가 있더군요.


필요한 환경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setx R_HOME "C:\Program Files\R\R-3.2.3" /m

setx R_USER "사용자계정" /m 


다음으로 R programming language 을 좀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IDE 를 설치합니다.

 

R programming language 을 위한 IDE 로 Rstudio 가 있더군요.

 

Rstudio 는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가능하고 Desktop 버전을 설치 했습니다.

 

http://www.rstudio.com/products/RStudio/

 

Open Source Edition, Commercial License 가 있는데 아래 그림과 같이 Open Source Edition 을 설치하면 됩니다.

 

Rstudio 설치는 그냥 다음 다음을 클릭하면 되고 Rstudio 를 실행해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은 IDE 가 실행 됩니다.

 

이제 재미있는 R programming language 공부를 시작 할 수 있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