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Windows 에서 사용가능한 헥사 파일 에디터 HxD, wxHexEditor, Notepad++ plugin HEX-Editor

by __observer__ 2018. 11. 9.
반응형

최근에 임베디드 개발을 하면서 헥사 파일을 확인할 필요가 있어서 윈도우용 헥사파일 에디터를 검색을 해보니 오늘 포스팅 제목에서 소개한 HxD 가 검색이 되더군요. HxD 는 아쉽게도 윈도우 PC에서만 사용 가능한 프리웨어 입니다. 그래도 우리나라 PC 사용자의 대다수가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실 많은 분들이 HxD 를 사용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HxD 는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https://mh-nexus.de/en/hxd/

위 주소에서 조금만 아래로 스크롤 해 보면 다운로드 링크가 나오고 자산의 운영체제에 따라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소프트웨어가 그렇듯이 HxD 역시도 다음 다음을 클릭하면 설치가 되고~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설치 버전과 포터블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윈도우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리눅스도 가끔씩은 사용하는 편이라서 다른 운영체제에서 쓸 만한 헥사파일 에디터가 있나 검색을 해보니 Cross-platform 헥사 에디터로는 wxHexEditor 가 있고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PC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www.wxhexeditor.org/download.php

윈도우에서는 Notepad++ 도 많이 사용하는데 Notepad++ 플러그인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니 HEX-Editor 라는 플러그인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 Notepad++ 에는 플러그인 매니저가 기본으로 들어있지 않아서 아래 주소를 참조하여 플러그인 매니저를 설치하시고~

http://iamaman.tistory.com/2044

다음과 같이 HEX-Editor 플러그인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찾아보니 헥사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 에디터로 정말 다양한 도구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오픈소스 또는 프리웨어 툴들이 너무나 좋아져서 개발을 하기에 정말 좋아진 세상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