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일반

괜찮은 압출 유틸 7-Zip

by __observer__ 2012. 1. 27.
반응형

압축 유틸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알집을 많이 이용하시는 것 같은데요~

 

알집은 개인한테나 무료지 기업에는 무료가 아닙니다~ 즉! 다 돈 주고 사야 되는 프로그램이라는 것이죠.

 

찾아보면 아래 포스팅에서 설명 드린 압축시대와 같이 굉장히 좋은 공짜 압축 유틸이 많이 있습니다.

 

공짜 압축 프로그램, 압축시대
 




오늘은 그 중에서도 요즘 많이들 사용하시는 압축 유틸인 7-Zip 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제가 7-Zip 을 사용하는 이유는 공짜라는 것 만이 아니라 command line version 의 유틸이 필요 했기 때문입니다.

 

컴퓨터를 편리하게 이용하려면 특정 시점이 되면 알아서 자동으로 뭔가가 되기를 바라기 마련인데 ~~

 

특정 폴더의 압축이나 압축 해제를 자동으로 할 필요가 있을 때 이런 command line version 의 압축 유틸이 필요 합니다.

 

7-Zip의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 주소와 같습니다.

 

http://www.7-zip.org/

 

위 페이지에서 license란을 보시면 GNU LPGL 라이선스며 기업에서도 제약 없이 사용될 수 있다고 써 있군요.

 

운영 체제는 윈도우리눅스/유닉스를 지원 하고 위 페이지에서 어떤 포맷에 대해 지원을 하나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페이지에서 받고요~ 각자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www.7-zip.org/download.html

 

command line version 을 이용하시려면 7z.exe 나 7za.exe (a=alone) 파일을 이용하게 되는데 7z.exe 파일은 7z.dll 파일을 이용한다 합니다.

 

7z.exe 를 이용하여 압축 또는 해제를 하실 때는 7z.dll 도 같은 폴더 또는 path 에 있어야 합니다.

 

다라서 7z.exe 와 7z.dll 이 있는 폴더를 path 환경변수에 추가한 후 이용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7za.exe 은 standard alone 버전이며 7z.exe 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 적은 파일 포맷을 지원 합니다.

 

도움말을 보면 7za.exe 는 7z, lzma, cab, zip, gzip, bzip2, Z, tar 포맷만 지원을 하는군요.

 

7za.exe 파일은 위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7-Zip Command Line Version 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command line version을 이용한 압축해제 명령어는 간단합니다.

 

7z a archive1.zip subdir\ 하시면 subdir 폴더와 이하의 모든 파일 및 폴더가 achieve1.zip 파일로 압축이 되고

 

7z x archive.zip 하면 현재 폴더에 압축을 풀고

 

압축을 해제할 특정 폴더를 정하려면 –o 옵션을 줘서

 

7z x archive.zip –oc:\abc 하면 c:\abc 폴더에 압축 해제가 됩니다.

 

-o 옵션 이외에도 다양한 옵션들이 있으니 도움말을 참조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컴퓨터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C99 header complex.h  (0) 2012.02.15
ACER 노트북 XP 설치 시 BIOS 세팅  (0) 2012.01.30
Linux 설치 USB 만들기, UNetbootin  (0) 2012.01.29
ScanDisk Cruzer Blade 16GB USB  (0) 2012.01.28
qBittorrent  (0) 2012.01.25
centos 다운로드  (0) 2012.01.18
Google Documents  (0) 2012.01.16
윈도우 시작 종료음 제거  (0) 2012.01.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