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Autohotkey

Autohotkey로 인터넷 사전 이용하기

by __observer__ 2012. 3. 20.
반응형

여러분들은 Autohotkey 를 어떤 용도로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밝혔지만 Autohotkey가 없으면 윈도우 사용이 힘들 정도 입니다.

 

오늘은 Autohotkey 를 이용해서 네이버 사전 찾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려 합니다.

 

보통 브라우저에서 쓸 수 있는 사전 프로그램 같은 건 굉장히 많으니깐~

 

저는 보통 인터넷 사용할 때는 크롬을 주로 이용합니다. 크롬에는 굉장히 많은 확장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사전 프로그램으로 저는 네이버/다음 사전을 이용합니다.

크롬에서 확장 프로그램 설치 방법은 설정에 들어가셔서(단축키 Alt + F) >> 도구 >> 확장 프로그램 창으로 이동 합니다. 창의 맨 밑에 보면 더 많은 확장프로그램 다운로드 를 클릭하고 들어가셔서 사전이라고 검색하면 맨 위에 네이버/다음 사전이 뜹니다.

 

그런데 이런 브라우저에 달린 사전은 브라우저에 있는 단어에 대해서만 단축키로 검색 할 수 잇다는 점이 불편하더군요.

 

브라우저를 켜지 않은 상태에서도 단축키 등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사전 검색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야후 미니 사전 등이 있습니다.

 

http://kr.dic.yahoo.com/search/mini/

 

이런 프로그램들도 뭐 상당히 편리하고 좋긴 한데 약간 프로그램 등이 무거운 느낌도 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저는 Autohotkey 를 사용해서 네이버 사전으로 단어 검색을 하곤 합니다.

 

일단 Autohotkey 코드부터 말씀 드리고 사용법에 대해 설명 드리죠.

 

 

#!d:: ; 사전 검색 핫키 win + alt + d

Clipboard= ; 클립보드 비우기

Send, ^c ; 현재 단어 복사하기

ClipWait, 1 ; 복사 될 때까지 1초 기다리기

 

IfEqual, ErrorLevel, 0 ; 제대로 복사 되면 크롬 브라우저로 네이버에 검색

{

    DD = http://dic.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ldic&sm=tab_jum&ie=utf8&query=%Clipboard% ; 네이버 검색 주소

    Run, "C:\Users\Administrator\AppData\Local\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DD% ; 크롬 으로 실행

}

Return


 

크롬 실행 파일 위치는 크롬 아이콘에 오른쪽 클릭하고 속성을 보시면 실행 파일의 위치가 나와있습니다.

 

위 코드에 주석을 보시면 이해하시는데 그리 어렵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와 같이 코드를 작성 하시고, 실행을 하신 후에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거죠.

 

예를 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메모장에 Nice to meet you 라는 단어 중에 you 라는 단어를 찾는 연습을 해보죠.

 

 

메모장에서 위 그림과 같이 you 라는 단어를 더블 클릭하거나 ~~~ 키보드로 블록 설정을 하시고, win + alt + d 키를 눌러 보세요.

 

그럼 아래 그림처럼 쉽게 휘리릭~~ 하고 네이버 사전이 실행되면서 단어가 찾아 집니다.

 

 

참 쉽고 재미있죠?

 

코드를 조금만 이해하시면 네이버 말고 다른 포털의 어학 검색도 가능하겠죠~

 

위에 예에서는 크롬을 썼지만, 파이어 폭스나 익스플로러 등으로도 가능하겠구요~~

 

여러분께서는 Autohotkey 를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다른 분들은 어떻게 사용하시나 정말 궁금하네요~ 혹시 Autohotkey 강좌 하시는 분이나 나름의 사용에 대해 블로깅 하시는 분 있으면 주소 댓글로 달아주세요.

 

배우러 갈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