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Autohotkey

Autohotkey_L hotstring 을 이용한 특수 문자입력

by __observer__ 2012. 8. 22.
반응형

Autohotkey_L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hotstring 을 설정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MS 워드나 notepad 등에 특수 문자를 입력 할 때 굉장히 번거로운데

 

Autohotkey 를 이용하면 이런 특수문자들도 쉽게 입력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주소의 내용을 참조하여 특수 문자들을 단축키로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https://gist.github.com/823381

 

위 주소에 가보면 Autohotkey_L 코드가 나와 있습니다.

 

아래 캡쳐 한 것과 같이 download 를 눌러서 해당 코드를 다운로드 합니다.

 

 

 

압축을 풀면 AutoHotkey.ahk, zzz abandoned.ahk 의 두 개 파일이 있는데 저는 이중에서 AutoHotkey.ahk 파일안의 hotstring 부분의 코드에 대해 설명 드리려 합니다.


줄 번호 146 ~356 까지 입니다. 잘 모르실 분들을 위해 146 번 줄 부분 사진 올리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Hotstring 부분만 포함된 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Autohotkey.ahk




 


Autohotkey_L 의 hotstring 이용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아래 코드를 예로 들면 :: 부분이 보이실 텐데 그 앞의 글자를 입력하면 :: 뒷 부분의 글자들이 입력이 되는 형태 입니다. 아래 코드는 kohm 이라고 입력하면 이 입력 되는 hotstring 입니다.


:c1*:kohm::kΩ ; kiloohm

 

해당 내용들을 .ahk 확장자의 파일(UTF-8 encoding)로 저장한 후에 해당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실행 됩니다.

 

이제 간단하게 사용하는 예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예는 α , β , ± , η 를 입력하는 예인데요.

 


 

 

위 예는 아래 단축키들을 이용했습니다. 단축키를 타이핑 하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입력하고자 하는 특수 문자로 변합니다.

 

:C:|alpha::α

:C:|beta::β

:?*:+-::±

:C:|eta::η


위 예 뿐만이 아니라 다른 hotstring 들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예로 든 메모장 뿐만이 아니라 워드를 비롯한 다른 문서작성 프로그램이나 에디터 등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입력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