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일반

Windows 심볼릭링크파일 vim으로 편집 후 저장할 때…. 링크가 왜 깨질까?

by __observer__ 2012. 11. 16.
반응형

리눅스에서 심볼릭 또는 하드링크는 굉장히 많이 사용합니다.

 

윈도우에는 이런 기능이 없나… 해서 찾다 보니 역시 있더군요.

 

하드링크는 원래 XP 에서도 있었다고 하고 심볼릭 링크는 비스타부터 생겼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주소 참조하시길 ~

 

http://forensic-proof.com/archives/2058

 

위 링크한 페이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윈도우 비스타 이상에서 심볼릭, 하드 링크와 디렉터리 교차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mklink 라는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다음 그림처럼 command 창에 mklink /? 라고 명령하면 사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심볼릭 링크는 파일 또는 폴더에 대해 링크를 할 수가 있고~ 다른 볼륨에 있는 것들도 링크가 가능 합니다.

 

즉, C:\ 에 있는 파일 또는 폴더에 대해 D:\ 에 심볼릭 링크를 만들 수가 있다는 거죠~

 

그에 반해 하드 링크는 볼륨을 넘나들 수가 없습니다. C:\ 에 있는 파일에 대해 D:\ 에 하드링크를 만들 수가 없는 거죠.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같은 볼륨 내에서만 쓸 수 있는 게 하드 링크인 거죠~

 

그런데 다른 볼륨에 있는 파일에 대해 mklink 로 심볼릭 링크 한 후에 Gvim 으로 편집 후 저장할 때 이상하게 심볼릭 링크가 깨지는 경우가 있더군요.

 

심볼릭 링크 파일을 메모장으로 편집하고 저장했을 때는 이런 경우가 없었는데, Gvim 으로 편집 후 저장하면… 이상하게 심볼릭링크가 깨지더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 vim 설정이 잘 못돼서 그런 건지 아직 원인이 뭔지 모르겠습니다.

 

좀 더 확인을 해봐야 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