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SCILAB

MATLAB 과 유사한 공학용 프로그램 SCILAB

by __observer__ 2011. 3. 11.
반응형

오늘은 괜찮은 공학용 프로그램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제목에 있는 SCILAB 이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이 프로그램이 뭐냐 하면 MATLAB 하고 굉장히 유사한 공학용 프로그램 입니다.

 

MATLAB 은 뭐 툴 박스 하나만 해도 몇 백만원씩 하는 고가의 프로그램이라 학교나 회사 등에서 사주지 않는 이상은 개인들이 사기에는 부담스러운 프로그램입니다.

 

반면에 SCILAB은 완전 공짜의 프로그램 입니다. 공짜라고 해서 허접하거나 하지도 않군요.

 

익숙해 지기만 하면 MATLAB 대용으로도 써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프로그램은 http://www.scilab.org/ 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5.3.1 버전까지 나와 있군요.

 

운영 체제는 Linux, Windows, MAC os X 지원하구. MATLAB 으로 작성된 M 파일을 SCILAB문법으로 변환해 주기도 합니다.

 

문법은 약간 써 본 결과 MATLAB 이랑 매우 흡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MATLAB 에 익숙한 사람들은 금방 익힐 수 있을 것 같네요.

 

우리나라에 그리 많은 사용자가 없어서 한글 책 등이 거의 없다는 게 약간 아쉽군요.

 

책을 찾아보니 Scilab 으로 하는


과학기술컴퓨팅 상세보기


이란 책이 한 권 나오네요.

 


목차를 보니 SCILAB 의 사용법에 대해 정리된 책 같네요. 나중에 서점에 들러서 한번 보고 살지 말지 결정 해야겠네요.

 

영어도 괜찮다면 SCILAB 홈페이지에 http://www.scilab.org/support/documentation/tutorials 튜토리얼도 있고,

 

http://www.scilab.org/support/documentation/manuals 에 매뉴얼도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SCILAB 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FFT 를 해 보면 ~

 

 

 

아!! 복소수를 나타내는 I 또는 j 는 MATLAB 과는 다르게 %i 로 표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