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Python

Windows 에서 Python easy_install, pip 설치

by __observer__ 2013. 9. 23.
반응형

Perl 에 CPAN(The Comprehensive Perl Archive Network)이 있다면 Python 에는 easy_installpip 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CPAN 을 사용하듯이 easy_install 과 pip 를 사용하면~ command 창에서 쉽게 원하는 package 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easy_install 은 향후에는 없어질 거라고 하더군요.

 

뭐 난중에 없어진다고 하더라도~ 현재까지는 잘~~ 사용되고 있고

 

easy_install 을 사용해서 pip 를 설치할 것이므로~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easy_install 부터 설치를 해보죠~

 

현재 제 컴퓨터 환경은 Windows 7, 64 bits 이고~ python 2.7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어느 폴더에서나 python 을 실행 할 수 있도록 C:\Python27폴더도 환경변수의 path 에 잡혀 있습니다.

 

easy_install은 python package 인스톨 등을 위한 명령어이고~ 이런 툴을 setuptools이라 합니다.

 

아래 주소에서 ez_setup.py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현재는 1.1.6 버전이 최신 버전이네요~


https://pypi.python.org/pypi/setuptools/1.1.6#windows


 

아래 이미지와 같이 받으시면 됩니다.


편의를 위해 ez_setup.py 파일도 첨부합니다.


ez_setup.py


 

편한 폴더에 다운로드 받은 후에 command 창에서 해당 폴더로 이동 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주면~ setuptools 의 설치가 시작 됩니다.


python ez_setup.py




설치는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에서 진행되야 하며~ 조금만 기다리면 다음과 같이 설치가 완료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C:\Python27\Scripts 라는 폴더가 생성되고 해당 폴더에 easy_install-2.7.exe,

easy_install.exe 와 같은 실행 파일들이 들어 있게 됩니다.

 

easy_install.exe 명령을 아무 폴더에서나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C:\Python27\Scripts 폴더를 환경변수의 path 에 설정해 줍니다.

 

C:\Python27폴더가 환경변수의 path 에 잡혀 있지 않은 분들은 아래 명령어와 같이 python.exe 의 full path 를 다 쳐줘야 합니다.


C:\Python27\python.exe ez_setup.py

 

환경 변수 설정 후 command 창을 재 실행 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pip 를 설치 합니다.


easy_install pip


 

pip 라고하고 엔터를 치면~ pip 에 대한 설명들이 나옵니다.


 

install 명령을 통해 패키지를 설치하고~

pip install [패키지 이름]

 

pip list 라고 하면 현재 설치된 package 들의 목록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아래 예와 같이 search 명령을 통해 sqlite3 와 관련한 package 들을 검색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주소에서는 카테고리 별로 package 들을 검색 할 수 있고

https://pypi.python.org/pypi?%3Aaction=browse

 

아래 주소에서는 package 들의 list 가 쫘~~~ 악 나옵니다. 리스트가 하도 많아서 아래 주소로 들어가니깐 브라우져가 버벅 거리더군요.

https://pypi.python.org/pypi?%3Aaction=index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