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ygwin

Cygwin 파일 경로 확인 명령어 cygpath

by __observer__ 2013. 10. 13.
반응형

Windows에서 리눅스 명령어들을 사용할 때 많은 분들이 Cygwin 을 사용하실 겁니다.

 

Cygwin 을 사용하면서 처음에 가장 당황 스러운게 파일 또는 디렉터리의 경로가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다는 겁니다.

 

첫번째로 기본 경로들에 대해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Cygwin 터미널에서 mount 라는 명령어를 사용해서 현재 Cygwin 과 Windows 폴더 사이의 매칭된 경로를 확인해야 합니다.

 

제 Windows 는 C,D,E,F 이렇게 네 개로 파티션이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이 /cygdrive/c, /cygdrive/d, /cygdrive/e, /cygdrive/f 마운트 되어 있는 것을 확인 있습니다.

 

또한 보통 C:/cygwin64/bin 이 Cygwin 에서 /usr/bin mount 되어 있는 것을 확인 있습니다.

 

Cygwin / (루트) 디렉터리는 Cygwin 설치되어 있는 폴더입니다. 경우는 C:/cygwin64 입니다.

 

이렇게 mount 관계를 확인 하는 방법도 있지만 Cygwin 에는 Cygwin과 Windows 간의 path 관계를 알려주는 cygpath 라는 툴이 존재합니다.

 

Cygwin 터미널에서 cygpath 라고 타이핑 하고 엔터를 치면 다음과 같이 cygpath 사용을 위한 옵션들이 나타납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몇 가지 옵션들에 대해서만 설명드리면~

 

-w 는 Windows path 를 –u 는 unix path 를 –a를 절대 경로를 의미합니다.

 

간단하게 몇 가지 변환 예를 들어보죠~

 

제 Windows 폴더 중에 C:\Users\Administrator\Downloads\cygwin 폴더가 Cygwin 에서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죠~

 

다음과 같이 명령하면~ /cygdrive/c/Users/Administrator/Downloads/cygwin 폴더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ygpath.exe -u 'C:\Users\Administrator\Downloads\cygwin'

 

 

반대로 Cygwin 의 경로를 Windows 경로로 바꿔보죠~

 

제 홈 디렉터리에 있는 distribute_setup.py 라는 폴더의 Windows 경로를 확인해 보죠~ 절대 경로를 확인하기 위해~ a 옵션을 추가 했습니다.


cygpath.exe -wa ./distribute_setup.p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