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hotkey를 이용하면 파일의 경로명 등을 다룰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D:\temp\temp.txt 라는 path가 있을 때 경로, 파일이름, 확장자 등으로 나누고 싶은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정규 표현식을 사용해도 되지만 Autohotkey 에서는 SplitPath 를 함수가 있다.



http://www.autohotkey.com/docs/commands/SplitPath.htm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SplitPath, InputVar [, OutFileName, OutDir, OutExtension, OutNameNoExt, OutDrive]

 

위 함수에서 대괄호 [ ] 부분은 옵션들이다. 필요한 부분만 써서 쓸수 있다.

 

예를 들어 OutFileName, OutDir 을 제외하고 확장자, 확장자를 제외한 이름, 드라이브만 확인하고 싶으면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된다.

SplitPath, InputVar , , , OutExtension, OutNameNoExt, OutDrive

 

내가 SplitPath 를 사용하는 실제적인 예를 들어보겠다.

 

Autohotkey 의 SplitPath 명령을 사용해서 clipboard 의 full path 로부터 폴더를 검출하여 clipboard에 저장하는 단축키를 설정한다.

 

#p:: ; 단축키 Win + p

SplitPath, Clipboard, , dir

Clipboard=%dir%

return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perl.exe 가 들어 있는 폴더를 탐색기에서 열고 싶을 때 나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CMD 에서 which 명령을 통해 perl.exe 파일의 path 를 알아내고 clip 을 파이프라인 해서 clipboard 에 perl.exe 의 full path 를 저장한다.

 

which 명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GOW 를 사용하면 된다.


2012/11/11 - [유틸] - GNU On Windows 를 이용하여 Windows 에서 Linux 명령어 사용하기



위에서 설정한 win+p 단축키를 통해 full path로부터 폴더명만 추려낸다.

 

다음으로 win+r 을 눌러서 실행 창에 ctrl+v 를 해서 붙여 넣는다.

 

그럼 perl.exe 가 들어있는 탐색기가 열린다.

 

오늘의 팁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