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소비자 리포트-취업 사기, 민간 자격증

by __observer__ 2013. 11. 16.
반응형

아래 소비자 리포트 리뷰 내용 중의 일부는 지극히 주관적인 내용임을 밝힙니다.

 

요즘 참 취업하기 힘든 세상입니다. 청년이나 베이비 붐 세대의 어르신 들이나 취직하기 힘든 건 마찬가지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요즘은 공무원 시험에 사람들이 미친듯이 몰리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무원 공채에는 27만명이 응시를 했다 하네요.

 

공무원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 주변의 공무원 친구들 말로는 처음에는 열의를 가지고 일을 했지만 점점 그냥 위에서 시키는 데로만 하게 된다고 하더군요.

 

도전 해야 할 젊인 인재들이 공무원 같이 정체된 조직에 몰린다는 거… 우리나라에 미래가 없다는 거 아닐까요? 사회적으로 큰 문제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이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 정말 나쁜 인간들이 있더군요. 바로 취업 사기꾼 들인데요.

 

아래는 방송에서 소개된 사례들인데… 청년들을 상대로는 하나 같이 대출 사기더군요. 회사를 들어갔는데 대출을 해야 한다거나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따위의 말들을 하면 거의 100% 사기꾼이니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형태의 대출 취업 사기 피해자가 7백명에 달하고 피해금액이 50 억원 정도라고 하는데.. 참 기가 차더군요.

 

대부분 대출이자 3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받게 되는데… 이런 고금리 대출이 사회 초년생한테 너무 쉽게 일어 난다는게 문제하고 하네요. 소득이 없는데도 대출을 해 주는 금융회사, 저축은행들…

 

나, 내 가족만 아니면 된다는 생각으로 서민 피 빨아 먹는 저런 회사들을 어떻게 족쳐야 분이 풀릴까요….

 

최근 4년 간의 저축은행 대학생 대출잔액 현황이라는데… 돈도 안 버는 대학생들 상대로 고금리로 많이들 해쳐먹었더군요.

 

다음은 퇴직 연령의 부모님 세대들이신데요. 퇴직 후 재취업 등을 위해서 요즘 민간 자격증들을 많이들 따신다고 하네요. 자격증 이라고 하니깐 이거라도 따면 취업 될까 하고 몇 백만원씩 투자해 가면서 자격증을 따지만, 결국에 이것도 민간 자격증 회사의 돈 벌이에 불과 하더군요.

 

자격증 따기 전에는 무조건 취업 된다고 뻥치고 취득 후에는 계획이 미뤄진다고 희망 고문만 하고…

 

아래는 최근의 민간 자격증 개수 인데요. 근 5년간 9배 가까이 늘었네요.

 

민간 자격증은 그 종류도 다양한데요. 노인 상담사, 독서 지도사, 저작권 관리사, 심지어는 결혼 상담사도 있더군요. ㅡㅡ; 심리 상담 관련한 자격증만 몇 백개라는데… 이러다간 첫 날밤 관리사도 나오지 않을까요?

 

민간 자격증 업체들은 아래 그림처럼 돈 많이 번다며… 사기 때리는데요. 제발 아버님, 어머님들… 속지 마세요 제발!!

 

밑에 인간은 더한데요. 지 생각으로는 국가 고시로 바뀔 거라고 구라를 치네요.

 

근래에 계속 이런 민간 자격증에 대해 주의 하라는 기사들은 쏟아 지는데..

 

일자리는 없고 뭐든 해야 하는 우리네 부모 세대들은 안타깝게도 이런 민간 자격증 사기에 무방비로 노출되게 되는거죠.

 

법에는 아래와 같이 거짓 광고 등의 불법을 저지르게 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이라고 되어 있는데…

 

정작에 관리 감독 해야 할 정부 관계자들은 지 일 아니라고 만 하네요.

 

교육부는 보건 복지부에 토스~

 

보건 복지부는 전화도 안 받고 서면으로 심리 상담의 경우는 국민의 생명.건강.안전에 직결되는 분야는 아니고 그래서 지들은 민간 자격을 직접적으로 규제한 사례가 없다고 미친 소리 하네요. 심리 상담이 어케 생명이랑 직결되지 않나요? 참… 이해가 안되네요. 심리에 따라 사람이 죽고 살고 하는데….

 

지금도 아래 분처럼 민간 자격증 피해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주무부처 분들… 국민의 세금으로 밥 벌어 먹고 살고 있으면, 밥 값은 좀 해 주세요. 지 일 아니라고만 하지 좀 말구요.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얘기한 취업 사기 당하신 분들… 꼭 신고 해 주세요. 경찰에 해도 되고 국번없이 1332 눌러서 금융감독원으로 신고해도 된다고 합니다.

 

절박한 심정으로 열심히 살려고 발버둥 치는 사람들을 등치는 취업 사기꾼들 철저히 응징해 줬으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좋은 프로그램 만들어 주신 소비자 리포트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