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윈도우 환경변수 설정을 편하게 해주는~ Rapid Environment Editor

by __observer__ 2014. 3. 27.
반응형

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종종 환경 변수들을 설정해 줘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개발자 분들이라면 환경 변수 설정은 너무 당연한 것들이죠~

 

그런데 저는 윈도우 환경 변수 설정하는 게 너무 불편하게 느껴지더군요.

 

환경 변수 설정을 위해서는 시스템 속성에서 환경변수를 누르고 들어가서~ 각각의 환경변수를 설정해야 하고~



 

또 환경 변수들은 세미콜론으로 구분이 돼서 특정 환경변수들을 구분하기가 약간은 귀찮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저는 아래 포스팅에도 언급 했듯이 Autohotkey를 이용해서 환경변수에 들어가는 툴을 만들어서 사용하곤 했습니다.

 


2012/03/17 - [programming language/Autohotkey] - Autohotkey 로 제어판 다루기


 

환경변수 창에 들어가는 것이라도 좀 쉽게 해 보려고요~

 

그런데 이런 불편함은 저만 느끼는 게 아니었나 봅니다.

 

웹 서핑을 하다 보니 Rapid Environment Editor 라는 프로그램이 있더군요.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 주소와 같습니다.

 

http://www.rapidee.com/en/download

 

아래 그림과 같이 각자의 요구에 맞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저는 주로 portable 버전을 좋아해서~ 64 비트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그냥 압축만 풀면 됩니다.

 

압축을 푼 후에 rapidee.exe 파일을 실행시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생겼습니다.

 

빨간색 네 모친 부분에서 언어 설정을 한국어로 할 수도 있더군요.

 

보시는 바와 같이 왼쪽 패널 부분이 시스템 변수이고 오른쪽 패널 부분이 사용자 변수 입니다.

 

Insert 키를 누르거나 편집 → 변수 추가를 누르면 변수를 추가 할 수 있고~

 

지우고자 하는 변수의 경우 클릭 후에 delete를 누르면 지워 집니다.

 

일반적으로 path 환경 변수의 경우에는 여러 path 들을 세미콜론으로 구분하게 되어 있는데 이런 경우 값을 추가 하고 싶다면~ path 환경 변수 선택 후에 Alt + insert 키를 누르거나 편집 → 값 추가를 눌러 주면 됩니다.

 

환경 변수 편집을 다 끝냈다면 마지막으로 저장(Ctrl + s)을 눌러주면 환경변수 설정이 끝납니다.

 

저는 zip 버전을 사용하고 다음과 같이 Autohotkey 로 단축키를 설정해서 Rapid Environment Editor를 런치해서 사용합니다.

 

^#!s:: ; CTRL + Win + ALT +S

Run, D:\Utility\RapidEEx64\rapidee.exe ; rapidee path

Retur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