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반복되는 파일 작업을 편하게 해보자~ DropIt

by __observer__ 2014. 3. 31.
반응형

저는 개인적으로 PC 사용에 있어서 생산성 향상에 매우 관심이 많은 편이데요~

 

오늘은 반복되는 파일 작업과 관련하여 생산성을 극도로 향상 시켜 줄 수 있는 DropIt 이라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DropIt은 윈도우용 Open Source 프로젝트이고요~ 프로그램 명도 DropIt 입니다.

 

아래 주소가 공식 홈페이지 이고~

http://www.dropitproject.com/

 

아래 그림과 같이 Installer Package, Portable Package, Source Code 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설치 형 프로그램 보다는 Portable Version을 선호하기에 Portable Package 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운받은 zip 파일을 간단히 압축만 해제 하면 됩니다.

 

압축해제 후에 DropIt.exe 파일을 실행 시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아래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이 뜨게 되는데요~

 

오른쪽 클릭후에 Associations에 들어가서 반복되는 파일 또는 폴더 작업을 셋팅해 주면 됩니다.

 

저는 미드를 많이 보는 편인데~ 다음과 같은 프로들을 봅니다. The Mentalist, CriminalMinds, Bones, TrueDetective, FlashForward

 

그럼 샘플로 Mentalist 파일들을 옮기는 예에 대해 설명해 보죠~

 

Associations 에 들어가서 다음 그림과 같이 +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다음 그림과 같이 Mentalist의 파일 이동과 관련한 규칙들을 정합니다.

 

Rules 에서는 정규표현식도 적용이 되고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 그림과 같이 i 버튼을 눌러서 example 들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위 그림과 같이 *The*Mentalist*.* 라고 rule 을 정했는데~

 

위 룰의 뜻은 The 와 Mentalist라는 글자가 들어가 모든 파일에 대해 적용하겠다는 뜻입니다. 보통 별표(*) 기호는 수량자로서 임의의 모든 것을 의미 합니다.

 

다음으로 action 에서는 파일을 이동할거니깐 move 를 선택합니다. 파일 이동 이외에도 ~ Compress, Extract, Delete, Decrypt, Open, With, Send by Mail, Create Gallery, Create List, Create Playlist, Create Shortcut, Copy to Clipboard, Change, Properties, Ignore 와 같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압축, 압축 풀기, 지우기, 특정 프로그램으로 열기, 메일 보내기 … 등등 많은 기능들이 있죠~

 

다음으로 Destination Folder 에서 The Mentalist 파일들이 이동할 폴더를 설정합니다.

 

저는 D:\TV\Drama\The.Mentalist 폴더에 The Mentalist 드라마 파일들을 보관 합니다.

 

마지막으로 save 를 눌러서 저장을 하면 끝입니다.

 

이제 DropIt를 한번 사용해 볼까요~

 

다운로드 받은 The Mentalist 파일들을 탐색기에서 선택 한 후에~ DropIt 에 Drag & Drop 합니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파일 작업에 대해 준비가 됐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해당 파일에 대한 동작을 확인하려면 아래 화살표 모양의 more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면 되고~ 취소 하려면 x 표를~ 그리고 파일 작업을 시작하려면~ 가운데에 있는 start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More 버튼을 눌러서 확인 해보면~ 추가한 The Mentalist 파일들을 D:\TV\Drama\The.Mentalist폴더로 이동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start 를 눌러서 실행 시키면~ D:\TV\Drama\The.Mentalist 폴더에 다운로드 받은 The Mentalist 파일들이 이동하게 됩니다.

 

PC 를 사용하면서 파일작업은 누구나 하는 건데~ 정말 필요한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