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잡다

Sublime Text 라이센스 정책이 진짜 Sublime

by __observer__ 2014. 6. 26.
반응형

Sublime Text 라는 에디터에 대해 아시나요?

 

요즘 많이 뜨고 있는 에디터 같은데~ 생활 코딩 사이트를 비롯하여 여기저기서 소개를 하더군요.

 

뭐 입에 침이다 마르게 좋다고 소개하는 블로거들도 있던데..

 

Sublime 이라는 뜻은 사전을 찾아보니 숭고한 지고한 극단적인… 등등의 뜻이더군요.

 

http://dic.naver.com/search.nhn?query=Sublime

 

Sublime Text 은 대충 생각해 보면 무지하게~~ 좋은 에디터다 정도의 뜻이 될 것 같네요.

 

설치해 보니 일단 검정색 화면에 뭔가 있어 보이게 생겼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조그맣게 Minimap 도 나오는데.. 쓸데 없는 기능 같지만 있어 보이긴 하더군요.

 

뭐 기능도 굉장히 많은 것 같고 이름처럼 좋은 프로그램 같긴 하지만~

 

Sublime Text 는 상용 프로그램이더군요. 가격은 미화로 70 달러네요.

 

 

 

Sublime Text 의 홈페이지에 가보면 아무런 제약 없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http://www.sublimetext.com/2

 

그리고 다음과 같이 라이선스 정책이 적혀 있더군요.

 

보통 쉐어웨어들 같은 경우에 프로그램 평가기간이라는게 있어서 시간이 지나면 사용할 수가 없죠~

 

그런데 Sublime Text 는 평가 기간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사지 않고 사용하다보면 구매하라고 메시지가 나오곤 하죠. 메시지 나와도 그냥 닫고 계속 써도 됩니다.

 

그런데.. 참 기가 막힌 마케팅 전략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개인한테는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이 나올 리는 거의 없겠지만~ 기업에서는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이 나오죠~

 

소프트웨어가 성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점유율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즉 얼마나 사람들이 알고 있고 많이 사용하느냐이죠~

 

위와 같은 사용 정책이야 말로 소프트웨어 점유율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무런 제한 없이 사용해도 되지만 익숙해 져서 회사에서 사용하려 하면 사야 되는… 지금까지 거의 보지 못했던 라이선스 정책 같네요.

 

Sublime Text 는 라이선스 정책이 진짜 Sublime 이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