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Python

Python Pyzo, IEP

by __observer__ 2014. 12. 3.
반응형

다양한 Python package 들 중에 Pyzo 라는 것을 발견 했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spyder 와 비스므리한 package 같더군요.



2013/11/13 - [유틸] - 과학 분석에 사용되는 Python IDE Spyder


 

아래 공식 홈페이지의 소개를 보니 data-centric 프로그래밍을 위한 툴을 만드는 게 목표라 하는데~ IEP 라는 IDE 가 같이 들어 있어서 사용하기 좋더군요.

 

http://www.pyzo.org/

 

Pyzo 에는 아래 소개와 같이 다양한 packages 들이 같이 들어 있습니다. Numpy, scipy, matplotlib 와 같은 익숙한 package들도 있었지만 pandas, sympy, nose 와 같이 생소하지만 알아보고 싶은 package 들도 있더군요.

 

http://www.pyzo.org/packages.html#packages

 

저는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Eclipse 환경에서 Pydev 를 사용해서 코딩하곤 했는데~ 별다른 불편함 없이 잘 쓰고 있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1442

 

그런데 위 에서 소개한 Eclipse 환경에서는 에디터 환경에서 코드의 일부만 실행시키고 싶다거나 할 때는 그리 좋지 않더군요. 혹시 eclipse 에서 pydev 를 사용할 때 코드의 일부를 실행하는 방법이 따로 있다면 소개 좀……

 

코드의 일부만 실행한다는 것은 아래 MATLAB Editor 의 셀 기능과 같이 코드를 분리해서 실행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2011/02/23 - [programming language/MATLAB] - Matlab Script coding tips, cell mode


 

Python 과 같이 인터프리터가 있는 환경에서는 코드를 분리해서 실행시키고 하는 과정들이 좋을 때가 있더군요.

 

이러한 기능들은 디버그를 한다거나 할 때 매우 편리합니다.

 

첫 줄에 소개한 Pyzo는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www.pyzo.org/downloads.html

 

아래 그림과 같이 각자의 OS 버전에 맞는 Pyzo 버전을 다운로드 합니다. 저는 현재 windows 64 비트라 pyzo_distro-2014a.win64.zip (64 bit zip) 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을 압축해제 하고 pyzo.exe 를 실행하면 됩니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IEP IDE 가 뜨게 됩니다.


 

위에서 에디터 부분을 보면 ##으로 시작하는 줄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MATLAB 에서도 소개했던 cell 단위 입니다. IEP 에서 이 셀 단위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각 단위 실행에 대해 단축키들이 있는데 Return 은 Enter 키를 의미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