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Autohotkey

Autohotkey Command-line 실행 시 파라미터 설정

by __observer__ 2015. 8. 12.
반응형

오늘은 Autohotkey 의 argument 처리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Argument 란 Autohotkey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command line 에서 실행 할 때 파라미터 값을 주는 것을 의미 합니다.

 

C/C++ 의 경우 argv 라는 변수로 받고 python 등에서는 sys.argv 라는 변수로 받곤 합니다.

 

Autohotkey 의 argument와 관련한 매뉴얼은 아래 주소에 있습니다.

 

http://www.autohotkey.com/docs/Scripts.htm#cmd

 

위 주소에서 확인 할 수 있는 바와 같이  %0% 에는 전달받은 파라미터의 개수가 저장 되고 %1%, %2% ... 에 각 parameter 가 순서대로 저장 됩니다. 하지만 %1%, %2% 라는 값을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고 아래 캡쳐 화면과 같이 %A_Index% 를 사용합니다.

 

위 주소의 매뉴얼에 나와 있는 예를 하나 소개하려 합니다.

 

아래 그림은 매뉴얼의 예제 하나를 캡쳐 한 것이고 다운로드를 받아보면 Scripts-Script.ahk 라는 이름으로 저장됩니다.

 

위 코드의 내용은 %0% 즉 파라미터의 개수만큼 루프를 돌려서 파라미터를 확인하는 간단한 예입니다.

 

다음과 같이 cmd 창에서 실행 합니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메시지 박스가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cripts-Script.ahk 뒤에 test1 test2 라는 파라미터를 넘겨 줬고~ 이 파라미터들이 정상적으로 확인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utohotkey 에서 파라미터를 사용할 때는 위 예와 같이 각 파라미터는 공백으로 구분 합니다.

 

공백이 있는 파라미터를 넘겨 주고 싶을 때는 다음 그림과 같이 따옴표("") 로 감싸줘야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공백이 있는 파라미터의 경우 따옴표로 감싸줘야 정상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autohotkey script 를 실행 파일로 만들고~ 파일을 드래그 & 드랍을 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파일의 full path 가 파라미터로 넘겨 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