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일반

Visio에서 같은 스타일 Shape 모두 선택하기

by __observer__ 2015. 8. 24.
반응형

MS office 제품들은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 를 활용하여 다양한 작업들을 할 수 있는데~

 

오늘은 미완이긴 하지만 Visio 에서 같은 스타일의 shape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아래 그림은 7개의 타원과 5개의 직사각형으로 구성된 Visio 그림 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타원 하나가 선택을 한 상태입니다.

 

다음으로 Visio 에서 ALT + F11을 눌러서 아래 그림과 같은 VBA editor 를 엽니다.

 

 

위 그림과 같이 아래 코드를 넣어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Ctrl + S를 눌러서 저장 합니다.



 

이제 Editor 를 닫고 다시 Visio 로 와서~ 매크로 메뉴를 눌러서 매크로 실행 창을 띄우고~ 아래와 같이 위에서 저장한 FindShapes() 함수를 실행 합니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같은 스타일의 타원들이 다 선택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직사각형 하나를 선택하고 위와 같이 FindShapes() 함수를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직사각형들이 다 선택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 방법은 VBA 를 사용한 방법인데 워드 등과는 다르게 Normal.dotm 등과 같은 설정파일에 저장은 안되더군요. 한번 저장해 놓고 영구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혹시 VISIO 에서 영구적으로 VBA 코드를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은 좀 알려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