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일반

Cygwin 에서 notepad++ 실행

by __observer__ 2015. 5. 6.
반응형

오늘은 Cygwin 에서 notepad++ 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Cygwin 에서 윈도우 메모장을 실행 할 때는 아래 그림과 같이 notepad <파일명>을 통해 실행 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 없는 경우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새 파일을 만드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저는 windows 에서 notepad++ 을 많이 사용하는데 notepad++ 을 위 예와 같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작업이 필요 합니다.

 

~/.bashrc 파일에 다음과 같이 함수 하나를 만들어 줍니다. 아래 함수에서 붉은 색 글씨 부분이 notepad++ 의 실행 파일 경로 입니다.

 

저는 아래 함수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D:\utility\npp.6.6.9.bin\notepad++.exe 이 notepad++ 실행 파일 경로 입니다.

 

Cygwin 에서는 C:\ 드라이브는 /cygdrive/c, D:\ 드라이브는 /cygdrive/d 로 표현되므로 아래와 같이 경로를 적어 줘야 합니다.

 

npp () {

/cygdrive/d/utility/npp.6.6.9.bin/notepad++.exe -multiInst -nosession -noPlugin $(cygpath -w -- "$@")

}

 

또한 위 함수에서 -multiInst -nosession –noPlugin 와 같은 옵션들은 notepad++ 의 옵션입니다.

 

~/.bashrc 에 위와 같이 함수를 하나 만든 후에~ 저장하고 닫습니다. 그리고 Cygwin 을 다시 시작하거나 source ~/.bashrc를 실행 합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타이핑 하면 Cygwin 에서 notepad++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pp <파일명>

Example) npp b.txt

 

Cygwin 에서 다은 에디터를 사용하고 싶을 때도 위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하면 되겠죠.

 

참고 사이트: https://jadendreamer.wordpress.com/2013/11/01/cygwin-tutorial-use-external-editor-notepad/


반응형

댓글